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9일 BPA 본사 회의실에서 부산항 이용 국적선사 부산 지사장들을 초청해 업무협의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의회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부산항 안전관리 현황을 비롯한 부산항의 운영과 이용에 대해 선사들이 건의한 의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선사들은 현장 경험을 토대로 항만 작업 안전 강화를 위한 보완사항들을 건의했다. 특히, 항만의 특수한 작업환경을 고려해 정부에서 1명으로 배치한 부산항 항만안전점검관 부족을 언급하며, 북항, 신항, 감천항에는 상시적으로 점검관들이 추가 배치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BPA는 선사들의 의견을 참고해 선사, 하역사 등 항만 관계자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안전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선사들은 다수의 운영사로 인해 발생되는 항만 비효율성 개선을 위해 장기적인 대책을 바탕으로 항만을 운영해 나가야 한다고 건의했으며, 이에 대해 BPA는 현재 환적운송시스템(TSS)의 활성화에서부터 장기적으로는 통합 운영사 체제 구축에 이르기까지 항만 효율성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검수 등 항만서비스업계도 구인난이 갈수록 심화됨에 따라 항만서비스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민관이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하는데 모두가 공감했으며, 이외에도 친환경 항만 조성, 항만시설사용료 징수 체계 등 부산항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논의하였다.


 홍성준 BPA 운영부사장은 “부산항 이용에 대한 선사들의 의견은 부산항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지침으로 작용한다”고 언급하며 “금번 업무 협의회 뿐만 아니라 상시적으로 선사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부산항 발전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5-11 07:57: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