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2012년 1월1일 지방세 온라인 전자납부 제도 전면 시행에 대비해 인터넷, ARS무료전화, CD/ATM기, 무인수납기, 계좌이체 등을 이용하여 시민이 지방세를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인터넷 납부는 부산 사이버지방세청(http://etax.busan.g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계좌이체, 신용카드의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으며, ARS무료전화(080-858-3001) 납부는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시책으로 안내 멘트에 따라 번호를 누르면 신용카드(신한·삼성·롯데·BC·현대)나 가상계좌로 이체 또는 10만원미만의 지방세는 핸드폰소액결재로 납부 할 수 있다.
CD/ATM기 납부는 전국의 모든 은행에 설치되어 있는 현금인출기에 현금카드나 통장 또는 신용카드를 넣고, 지방세납부 메뉴를 선택하여 안내되는 순서에 따라 터치하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그리고 고지서에 기재된 세금납부계좌(가상계좌)로 입금하여 계좌이체 방법으로도 납부할 수도 있고, 부산 사이버지방세청에서 자동이체 납부를 신청하면 납부기한 전에 자동으로 지방세가 납부되는 등 다양한 납부방법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부산시는 납세자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장애인 겸용 무인수납기 18대를 ‘11년 12월말까지 구·군 민원실에 추가로 설치하여 납세자가 지방세를 납부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기존 종이고지서로도 납부 가능).
또한 현재 온라인 전자납부 시스템을 완전하게 구축해 시험운영 중에 있어, 모든 시민이 2011년 12월에 과세하는 제2기분 자동차세를 온라인으로 전자 납부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