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율이 상승하면 채권가격이 하락함을 알 수 있다. 이자율 개념은 현재부터 미래에 관한 것이고, 채권에서 사용하는 할인율은 고정된 미래로부터 현재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이자율위험은 채권을 만기일까지 보유하는 경우 회피할 수 있다.
셋째, 유동성위험은 채권을 중도에 매도 할 때 매수자가 없거나 매수-매도 호가 차이로 제 값으로 팔 수 없는 위험을 말한다.
넷째, 중도상환위험은 채권발행자가 만기 이전에 조기 상환할 수 있는 콜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어 발행된 채권으로부터 발생한다. 채권발행자는 시중금리 하락으로 채권 표면금리가 시중금리보다 높으면 조기에 상환하고, 새로운 채권을 발행하게 되므로 채권 보유자 입장에서 재투자 시 낮은 금리 채권에 투자하게 되는 위험이다.
채권가격도 이런 위험으로 매일 가격이 변동되며 채권형펀드 역시 수익률이 변동하게 된다. 월지급형 채권형펀드는 이러한 채권형펀드에 투자자에게 월이자를 지급하게 되는 상품이므로 좀더 구조가 복잡하지만 이 또한 채권형펀드이므로 기본 채권형펀드와 원리는 일치한다.
즉 수익률이 변동 할 수 있고 상품에 따라서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대신에 원금손실도 감수해야하는 것도 있다. 투자 시에도 상기 위험을 인식하고 신중하게 투자하기를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