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교대가 전국 10개 교육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정부의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됐다.

부산교대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총장 직선제를 폐지하기 위한 교과부의 횡포란다. 즉 서로의 개념이 생각이 다를 수도 있는 것이지, 일방적으로 부산교대만을 구조조정에 포함시킨 것은 잘못돼도 크게 잘못됐다는 것이다.

사실 8개 교대와 교원대가 교과부가 구조조정 대상 대학 명단을 발표하기 전 총장직선제를 폐지하고 공모제를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부산교대만이 공모제에 반대해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니 당연히 밉보일 수밖에...

이에 대해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측은 얘기는 또 다르다. 총장 직선제가 학교 행정을 무너뜨리고 대학 내 파벌을 조성시키는 것으로 여겨져 오랫동안 비판받아 왔던 제도라는데 왜 고집을 세우는지 모를 일이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평가에 사용된 지표 중 특히, 교대의 경우 교원 임용률이 낮아지고 있는 최근 추세를 반영해 취업률 지표를 ‘임용시험 합격률’ 지표로 바꿨으며, 재학생 충원율 지표 역시 반영비율을 20%가 아닌 10%로 낮췄다는 것. 이 외에도 국내교원양성기관인 점을 감안해 국제화지표는 아예 반영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무튼 부산교대는 이번 구조조정에 포함이 됐다. 이에 따라 이번 구조조정 대상이 된 5개 대학과 함께 구조조정 외부 컨설팅을 받은 후 컨설팅안이 반영된 자체 구조개혁안을 수립해 내년 1월까지 교과부에 제출해야만 한다.

교과부가 앞장서 전국 국립대 운영실태 평가에서 부실대학으로 판정된 부산교대와 강원대 등 5개 대학에 대해 강도 높은 구조 조정을 실시하겠다고 하니 어쩌겠는가.

이들 대학이 1년 안에 구조조정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할 경우 입학생 정원감축, 정부 지원 예산 감액, 교수 정원 추가 배정 제외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

실제 지난 초순 학자금 대출 및 재정 지원 제한 부실 사립대 43곳을 선정한 교과부의 방침에 따라 대학구조개혁위는 43곳 중 12곳을 실사해 폐쇄시키거나 다른 학교와 통합키로 결정하는 칼질을 해대고 있으니 말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1-10-05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