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마산 옛 영광을 재현할 발전전략 제시 - 마산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등 분석
  • 기사등록 2023-12-13 08:14:51
기사수정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12일, 마산 3.15아트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3 마산포럼-창원특례시 공동정책 세미나’에 참석해 마산 발전을 위한 여러 복안을 제시했다.


 (사)마산포럼(공동회장 한철수, 정광식)의 주최로 열린 이번 세미나에는 홍 시장과 전하성 경남대학교 전 부총장을 비롯한 100여 명의 회원과 시민이 참석했으며, 초고령 사회 진입과 기후 위기 등 마산이 직면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어떻게 이 위기를 타개해 나갈지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홍 시장은 SWOT 기법으로 마산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등을 분석해 마산의 옛 영광을 재현할 여러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홍 시장은 마산지역의 약점으로 성장동력의 부재, 산업단지의 노후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전문직 학과 부재 등을 진단했다. 또한, 대응 전략으로 지식·콘텐츠·문화예술산업의 육성과 봉암·중리공단의 대개조를 통한 산업·업무·주거·문화가 융복합된 첨단 공단으로의 탈바꿈, 인재 육성체계의 정비를 제시했다. 이에 더해, 도시공간의 유기적 연계를 위한 도로망 구축과 마산만 그랜드 디자인을 통한 마산의 특성을 살린 신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홍 시장은 마산 발전을 위해 시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피력하며 “시민 여러분과 함께 과거의 영광을 넘어서는 마산의 신(新) 르네상스 시대를 만들어가겠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또 다른 발표자로 나선 전하성 경남대학교 전(前) 부총장을 비롯한 토론 참석자들도 마산 발전을 위한 여러 창의적인 의견들을 제시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한 주민은 “마산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들어보니 앞으로 마산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기대된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현재 지역 내 균형 발전을 위한 권역별 발전계획을 수립 중이며, 오늘 세미나에서 나온 의견들을 검토해 발전계획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13 08:14: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