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벤처기업협회가 6월 28일부터 코엑스(COEX)에서 개최되는 ‘2023 국토교통기술대전’의 탄소중립부분에 출품하기 위한 작품을 위드유와 협업해 제작했다고 밝혔다.


위드유는 수처리 장치 개발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 이번 행사를 통해 전통적 석유와 달리 점도가 높은 ‘중질유’의 생산 방식을 알리길 원했다. 증기 배유 방식(SAGD)은 지하 저류층(원유가 매장된 층)에 두 개의 관을 주입하는데, 상부에 있는 관에서 증기를 주입하고 점성이 낮아진 중질유(heavy oil)를 하부에 있는 관을 통해 회수하는 공정이다. 위드유는 해당 공정에서 증기를 투입했을 때 특유의 증기 흐름을 표현하길 원했고, 회수한 중질유를 분리하는 공정 과정 전반과 비투멘을 수처리하는 공정 과정 전반을 시각적으로 드러나게 하길 원했다.


위드유는 부산벤처기업협회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 지원사업’의 컨설팅을 통해 저류층에서 중질유의 생산 및 분리 공정을 표현할 수 있는 투명 아크릴로 제작한 증기 주입 및 생산관과 분리기(Separator)와 원유 생산 및 분리 공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오라마 제작(설계 제작: 가이아디오라마팩토리 안정훈 대표)을 지원받았다. 이는 단순한 외형만이 아니라, 실제로 증기를 저류층에 주입해 생산관을 통해 중질유를 생산하고 이를 지상에서 분리시키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모델로 만들어졌다.


임공섭 위드유 대표는 “부산벤처기업협회 지원을 통해 시각적으로만 모방한 모델이 아닌, 실제 공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을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와 협업해 만들었기에 목표 이상의 출품작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산벤처기업협회는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 지원사업을 운영하며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해당 사업을 통해 생산 제조 기업에 특화한 지역 특성을 활용해 제조 창업자 발굴 및 제조 기업의 시제품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6-28 08:13:2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