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 해운항만 전문가에게 듣는‘글로벌 공급망 혼란의 교훈과 미래’ - 10주년 맞이한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BIPC) 11월3~4일 개최
  • 기사등록 2022-10-26 08:36:49
기사수정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부산국제항만콘퍼런스(BIPC, Busan International Port Conference)를 오는 11월 3~4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행사는 지난 10년간 우리에게 일어났던 일들을 뒤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자리로, ‘항만의 현재와 미래를 그리다(Adapts and Advances)’는 주제 아래 3개 세션으로 나눠 전 세계 해운항만 전문가들이 열띤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컨테이너 해운 : 팬데믹 후유증과 교훈」에서는 세계적인 해운물류 분석기관인 드루리(Drewry)와 라이너리티카(Linerlytica)의 대표인 팀파워와 탄 후아주, 미국 롱비치항의 마리오 코데로 항만청장, 세계 3위 컨테이너 선사인 CMA CGM의 프랭크 마가리안 수석부사장이 글로벌 공급망 혼란에 대한 이해관계자별 서로 다른 시각을 공유하고 토의할 예정이다.


 「항만의 변화 및 미래 발전전략」세션에서는 권역별 대표 항만의 고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유럽의 바르셀로나항(호르디 토렌트 전략이사), 동남아의 싱가포르항(탐 와이와 수석이사), 동북아의 부산항(진규호 BPA 부사장)이 참여해 시대와 산업의 변화라는 거대한 물결에 각 항만이 어떻게 대응하는지 공유하고 서로 배우는 장이 될 예정이다.


 「혁신을 통한 도약」세션은 해운항만산업의 전후방 공급사슬에 위치해 상생발전이 필요한 조선, 물류산업의 전문가들과 함께 산업별 혁신 및 기술발전 수준을 확인하고 전체 산업의 공동발전에 필요한 사항 등을 점검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세계적인 물류 석학인 장-폴 로드리게스 미국 뉴욕 호프스트라대학교 교수, 유럽 최고의 스마트·친환경 항만인 함부르크의 티노 클렘 부사장, 세계 1위의 3자물류 기업인 퀴네앤드나겔의 사이먼 피치 코리아 대표, 한국을 대표하는 조선업체인 대우조선해양의 최동규 전무가 참석할 예정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코로나19, 글로벌 항만적체 등에 따른 전 세계 공급망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시점에서 각계 전문가들이 모인 BIPC를 통해 부산항은 물론 해운·항만 및 연관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준석 BPA 사장은 “BIPC는 그동안 56개의 세션 및 강연에서 145명의 연사가 참여한 행사로, 글로벌 항만에 대해 배우고 또 부산항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라며 “10주년을 맞이한 올해 모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만큼 미래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논의하고 공유하는 건설적인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했던 지난 2년과 달리 올해 행사는 대면방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부산항만공사 유튜브(youtube.com/busanportauthority)를 통해 라이브 송출, 참여자들이 댓글을 통해 해외 연사들과 실시간으로 질의・응답하며 소통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참여 등록은 무료이며, BIPC 웹사이트(www.bipc.kr)를 통해 11월 2일까지 등록 신청을 받는다.


 한편, BPA는 책임있는 ESG 경영을 위하여 이번 행사를 환경친화적으로 진행한다. 행사 기념품으로 머그컵을 제공해 행사장 내 모든 음료를 마실 땐 해당 머그컵을 사용하게 해 일회용품을 최소화하고, 등록대·명찰 등은 친환경 종이로 대체한다. 관련 친환경 기업의 기술과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장도 마련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0-26 08:36: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