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30부산엑스포빌리지 조성 위한 수정축 사업 청사진 - 부산세계박람회 파급 효과 확대 유도
  • 기사등록 2022-04-11 10:52:35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빈주연 기자]


부산시는 최근 동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동구문화원 일원 주거복합사업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면서 ‘수정축’을 ‘2030부산엑스포빌리지’로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수정축’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예정 부지의 대부분인 북항2단계 재개발사업지와 수정산 체육공원을 수직으로 연결하는 유일한 공간이다. 지난 2020년 5월 시가 『부산시컨소시엄』을 구성해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제안서를 정부에 제출할 때 이 지역을 사업구역에 포함시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는 이 지역의 기반 시설인 ‘수정로’와 주변 주거환경개선지구를 대대적으로 정비해 경사지의 지형적 특성인 역세권으로의 낮은 보행접근성과 낮은 도로율, 주차장 부족, 열악한 주거환경 등의 생활 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동구의 신축 주거복합사업지는 ‘수정축’의 도입부인 동구문화원 일원에 위치하며, 연면적은 38,969㎡에 규모는 지하 5층에서 지상 34층의 공동주택 229세대에 이른다.


사업방식은 동구문화원 부지와 국유지를 동구가 매입해 민간사업시행자에게 사업부지로 제공하면 민간사업시행자는 신축건물을 짓고 동구에 시설 일부(1~4층)를 필요시설로 제공하는 것이다.


시는 이 사업이 공영개발이 아닌 민간사업시행자가 이익을 남기고 매매하는 방식으로 추진되고, 동구가 ‘수정축’ 사업을 인지하고도 국유지 매입 등의 사업 진행을 강행하는 것이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부산시컨소시엄'의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계획서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기 때문에 ‘수정축’에 대한 행위를 제한할 수 있는 근거가 없어, 동구에 개발행위 자제와 ‘수정축’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한 상태이다.


또한, 시는 수정축이 도심지 내 사유지를 포함하고 있는 만큼 사업비 확보 등 사업 추진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국가사업인 북항재개발 사업과 2030부산세계박람회와 연계해 ‘수정축’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기존 10~14m인 수정로의 폭을 40m로 확장해 경사형 공원과 보차도 공간인 ‘녹도(綠道)’를 조성하고, 주거환경개선지구로 지정된 이 주변 노후 저층 주거지를 녹도와 연계해 양질의 생활SOC를 갖춘 안전한 주거 공간으로 조성한다.


이와 함께, 녹도에서 북항2단계 재개발 사업지역까지 중앙대로, 광장 등으로 막힌 구간을 연계광장과 보행데크로 연결하는 ‘연결 보행축’을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구역에 추가해 수정축 조성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녹도는 현재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구역에 포함돼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연결보행축은 예비타당성 조사가 끝나고 사업계획 수립 및 고시 때 지정될 계획이다.


‘녹도’와 ‘연결 보행축’이 조성되면, 실질적으로 북항과 원도심을 잇는 기반시설이 완성돼 북항과 원도심이 하나의 생활권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반 시설과 접한 양쪽 주변 지역이 엑스포 종사자를 위한 숙소로 조성되면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파급 효과가 원도심까지 확대되는데 톡톡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시는 노후 저층 주거지이자 사유지로 된 『수정축』을 2030년까지 엑스포빌리지로 조성하기 위해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패스트트랙(Fast Track) 방법인 『공공주택특별법』에 따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11 10:52:3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