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운문댐 물 울산 공급’으로‘반구대 암각화 보존’한층 탄력 기대 - 울산시, 대구·구미 맑은 물 나눔과 상생 발전 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22-04-05 10:00:41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울산 이응휘 기자]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운문댐 물 울산공급’에 청신호가 켜졌다. 

 

대구광역시와 경북 구미시가 4월 4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맑은 물 나눔과 상생 발전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6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의결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의 후속조치로, 구미 해평취수장의 물을 공동 활용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협약에 따라 구미 해평취수장에서 하루 평균 30만 톤의 물이 대구로 공급될 전망이며,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 명시된 ‘운문댐 물 울산공급’ 실현에도 청신호가 켜지게 됐다. 

 

이에 울산시는 4월 5일 오전 10시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와 구미의 협약체결을 크게 환영했다. 

 

울산시는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시행을 위해 화합과 상생의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주신 대구와 구미 시민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낙동강 상류의 물 활용을 두고 오랜 세월 입장 차를 보였던 대구와 구미가 조율한 결과라는 점에서 특히 의미가 크다. 

 

또한 운문댐 물의 울산 공급으로 반구대 암각화의 영구적인 보존과 2025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도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울산시는 대구와 구미의 대승적 결정에 힘입어, 암각화 보존과 함께 세계의 암각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세계암각화센터, 대곡천의 자연생태 연구를 위한 에코지오밸리센터, 반구대의 역사문화자원을 조망하는 둘레길 조성 등으로 일대를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발전시켜 나간다. 

 

또한 관광명소 조성이 완료되면, 대구·구미시민이나 청도군민들이 반구대를 방문할 때 울산시민에 준하는 혜택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대구와 구미의 협약이 체결되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애써주신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께도 감사드린다.”면서 “성원에 힘입어,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맑은 물 공급 동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05 10:00: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