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항만공사 '더 착한 자원순환 사업'으로 폐자원 선순환 - 폐플라스틱 클린·스마트 수거시스템 구축 → 친환경 제품 개발·생산 → 따뜻한 기부
  • 기사등록 2021-03-15 11:53:49
기사수정

세척·IOT 기능이 있는 페트컵 분리수거기[부산경제신문/김태현 기자]


부산항만공사(BPA)가 부산지역 전반으로 확산하는‘2021년 더 착한 자원순환 사업’추진계획을 수립 발표하고, 연중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 사업은 ▲자원순환프로세스 구축(수거·생산·기부) ▲민관협업 체계로 자원순환 활성화(협업, 녹색·실버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인식 제고·확산을 통한 내재화(참여·교육·확산) 등을 주요내용을 하고 있으며, 세부사업 추진을 위해 BPA는 지난해부터 친환경 사회적기업과 소셜 벤처기업과 협업해 왔다.


세부사업으로 IoT(사물인터넷) 기능과 세척기능이 탑재된 일회용 플라스틱 컵 분리배출기, 포인트 적립과 기부 기능이 있는 스마트 IoT 페트병 분리수거함을 BPA 본사 및 부산항 여객터미널 등에 설치하여 폐플라스틱을 적극적으로 수거하고 이를 업사이클링 시스템을 통해 상품화하고 BPA 사회적가치활동과 연계하여 도움이 필요한 곳에 상시 기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내일을 위한 더 착한 액션'이란 슬로건으로 플라스틱 재활용 캠페인을 실시하고, 부산지역 내 공공기관 및 지자체, 항만 운영사, 선사 등과 연대해‘자원순환 챌린지’및 부산항 축제 등과도 연계하여 BPA의 따뜻한 자원순환 네트워크 모델을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남기찬 사장은 "플라스틱은 분해되기까지 약 500년 이상 소요돼 해양생태계를 파괴하는 주범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쓰레기는 그냥 쓰레기가 아니라 자원이며, 각 사업장에서 분리 배출을 잘하면 자원순환 효율이 높아지고 이는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다”면서, "이번에 발표한 ‘더 착한 자원순환 네트워크 구축 사업’을 통해 부산항에서의 플라스틱 제로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환경보존 및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를 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3-15 11:53: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