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투게더, 덕하공영차고지 수소충전소’준공 - 울산시, 국내 최초 도심 내 배관으로 수소 공급망 구축
  • 기사등록 2020-12-30 10:37:03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울산 이응휘 기자]


수소 경제 메카도시를 지향하는 울산에 국내 최초, 세계 세번째로 도심지까지 수소배관을 연결하여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충전소’가 설치됐다.


‘투게더 수소충전소’는 총 사업비 30억 원을 투입하여 남구 신화로 101 일원에 시간당 55㎏의 충전 규모로 지난 2019년 2월 착공했으며, 수소배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소를 공급받아 하루 130여대의 수소전기차 충전이 가능하다.


이 충전소의 ‘도심 내 수소 공급배관을 통해 충전소에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은 국내에서 최초 사례이며 일본, 미국에 이어 세계 세 번째이다.


기존 수소차량(튜브 트레일러)을 통해 수소를 공급 하던 방식을 수소공급 배관으로 개선하게 됨에 따라 대량의 물량 이송이 가능하여 충전소의 처리능력이 대폭 증가할 뿐만 아니라 운송비용 절감, 대형차량에 의한 사고방지의 효과까지 있다.


또한, 수소배관을 남쪽 온산 국가산단에서 태화강역을 거쳐 경주 경계까지 남북축을 우선 건설하여 수소 시범도시의 교통, 산업, 주거단지에 수소를 공급하고, 이어서 서부권과 동부권까지 시 전역에 수소 배관망을 확장할 계획이다.


수소에 대한 시민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수소충전소와 수소배관 상부에 아이시티(ICT)기반 센서를 적용함으로써 탁월한 안전관리 시스템도 구축하였다. 광섬유와 센서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시민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수소산업 기반(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수소충전소가 갖추어야 할 새로운 안전 기준을 제시하였다.


투게더 수소충전소와 동시에 준공된 ‘덕하공영차고지 수소충전소’는 시엔지(CNG) 충전소와 복합 운영된다. 


공영차고지 내부에 위치하여 시내버스 충전 위주로 운영 될 예정이며, 대형 상용차까지 처리하여 다양한 모빌리티 보급 확대에 앞장 설 예정으로 충전소 운영은 고압가스전문 기업인 경동도시가스가 맡게 된다.


울산시는 지난 2009년부터 수소전기차 충전소 구축을 시작으로 수소버스 전용 수소충전소를 비롯하여 총 8개의 수소충전소를 확보함으로써 중·남구를 중심으로 시가지 일원에 수소충전 기반(인프라)을 완성했다.


오는 2021년까지 서부권, 북부권, 동부권, 남부권 4기의 수소충전소 추가 완공을 목표로 총 12기의 수소충전소를 확보하여 울산시 전역에 접근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를 확대 배치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내년 3월에는 수소 모빌리티 생산의 핵심인 현대자동차 생산차 전용 수소충전소가 준공되고, 배관으로 수로를 공급하게 됨으로써 2030년 수소차 50만대 생산을 지원한다. 나아가 2021년 이후, 태화강역을 중심으로 대형버스, 수소트럭, 건설기계, 수소트램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충전이 가능한 수소 메가스테이션을 구축한다.


규제특구 내 이동식 수소충전소를 통해 수소 굴삭기, 지게차 등 고정식 충전소로 해소되지 않는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며, 장생포 항만에는 수소선박 충전소 설치를 통해 수소선박 실증 및 상용화를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울산시는 경제성과 안전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이번 투게더 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태화강역 수소 복합허브 조성, 수소 규제자유 특구를 통한 이동식 수소충전소, 수소선박 충전소 설치 등 수소충전 인프로 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수소가 일상이 되는 세계 최고 수소도시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울산의 적극적인 수소차 보급으로 미래가 아닌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수소 사회를 체감하였으며,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 운영, 충전소 인허가 구축 특례 도입, 수소연료비 지원 등 수소충전소 기반(인프라) 확충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2-30 10:37: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