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의학 기술연구 플랫폼 구축 기업지원사업 10개 과제 선정 - 부산시 총 1억1천만 원 지원
  • 기사등록 2020-07-01 09:03:23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정석근 기자]


부산시는 지역 치의학 산업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중소기업의 치의학 연구개발과제 6건, 제품개발과제 4건을 선정해 총 1억1천만 원을 지원한다.


시는 2019년부터 치과기기·기자재 시장의 급성장에 맞춰 지역 치의학 산업을 육성하고 우수한 치의학산업 기반과 산·학·병·연 협업을 통한 기술연구, 제품개발을 위한 「치의학 기술연구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지난 4~6월 진행한 공모와 평가를 통해 중장기 국책사업발굴(연구개발과제), 정보통신기술(ICT) 기능융합 제품개발 과제를 선정했다. 


이번 제품개발 지원에 선정된 과제는 ▲소 유래 콜라겐을 함유한 치과용 이종골이식재 개발 ▲치과용 하이브리드 아이오노모시멘트 ▲TMJ(Temporomandibular joint, 턱관절) 임플란트의 제품화를 위한 bone plate 제품군 확정 ▲치과용 인상재 혼합팁 구조개선 등이다. 향후 6개월 동안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그리고 중장기 국책사업발굴과 정부 공모사업을 위한 연구개발과제 발굴 지원은 ▲인공지능(AI) 기반 초고속 3D 영상시스템 기술 개발 ▲딥러닝 기반 치과진단용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 ▲치과용 3D프린터용 원재료 개발 ▲정량적 안면부 신경손상 진단기기 개발 ▲구강질환 조기발견 및 예방을 위한 마우스피스형 구강 자가진단기기 ▲인공지능(AI) 기반 생애주기 덴탈PHM 플랫폼 개발 등으로 관련 전문가와 해당 과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지역의 대부분 치의학 관련 업체가 중소기업으로 치과의료기기 및 소재 개발에 많은 비용부담으로 어려움이 있다”라며, “이번 사업이 연구개발부터 제품개발을 위한 전주기적 지원으로 지역기업의 성장을 돕고 향후 한국치의학산업연구원 유치에 밑받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7-01 09:03:2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