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립부산국악원 무용단 정기공연 <영남춤 眞景畵> - 화폭에 담아낸 영남의 춤사위
  • 기사등록 2019-12-03 09:30:20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무웅 기자]


국립부산국악원은 12월 13일~14일 양일간 제12회 무용단 정기공연 <영남춤 眞景畵>를 개최한다.


<영남춤 眞景畵>은 영남지역에 전해오는 춤의 역사와 정서 등을 조화롭게 풀어낸 공연이다. 영남지역 춤의 독창적 고유화법을 간직한 통영(승전무, 통영입춤), 동래(한량무), 진주(김수악류 살풀이춤, 진주검무), 대구(금회북춤) 지역의 춤을 무대라는 화폭에 담아내어 영남 춤 문화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한 사생(寫生)작업이라 할 수 있다.


영남춤은 지리적, 역사적, 사회문화적 특성이 반영되어 지역성이 진하게 내포된 춤으로 오랜 역사와 더불어 오늘날까지 영남 고유색의 춤 맥이 잘 이어져 오고 있다. 조선시대 교방의 전통을 잇는 권번문화, 그리고 지역의 토착성과 함께 오광대, 야류의 탈춤, 농악이 발달하여 덧배기와 배김사위 같은 향토춤의 특징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춤동작의 폭이 넓고 흥겹고 멋스러운 즉흥적 춤태를 지녔다. 

 

공연은 영남춤의 단순한 재현을 뛰어넘어 영남춤이 주는 감흥과 정취를 그 형상에 어울리는 필법으로 구현했다. 연악당 무대공간위에 수묵담채의 한국화 풍경으로 경상도 남녘 땅인 통영을 시작 부산, 진주, 대구의 네 방점을 이어내며 각 지역의 특색 있는 춤과 정서를 엮어 ‘영남춤의 오래된 미래’의 실현은 물론, 한국 전통춤 무용사의 새로운 시선을 관객들께 전하고자 한다.


작품은 통영, 부산, 진주, 대구 등 지역별 총 4장으로 ‘통영기방입춤_여인 붉은 꽃으로 물들다’, ‘승전무(북춤)_아, 통제영 횃불‘, ’동래한량춤_덧배기에 실린 한량의 풍류‘, ’살풀이춤_남강의 마음, 푸르게 흩날리다‘, ’진주검무_검의 예각, 칼의 노래‘, ’금회북춤_금회들녘의 흰 지화, 북소리로 피다‘로 구성된다. 


무용단 예술감독 정신혜의 연출․안무로 구성한 이번 무대는 김해성(부산광역시 문화재위원)의 이론적 접근을 바탕으로, 작곡 김백찬, 무대미술 정민선 등 전문 제작진과 국립부산국악원 무용단, 기악단, 성악단 등 총 60여명의 출연진이 함께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2-03 09:30:2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