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화의 전당에서 만나는 <안네 프랑크 ANNE FRANK> - 2019년 문화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민간단체 우수프로그램 선정
  • 기사등록 2019-11-15 08:01:17
기사수정

2017 부산국제연극제 <안네의 일기>[부산경제신문/김지원 기자]


대사 없는 무언극 <안네 프랑크>는 누구나 다 아는 소녀 ‘안네 프랑크’의 이야기를 신체극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2014년 <안네의 일기>라는 제목으로 부산시립극단과의 초연을 시작, 2017년 제14회 부산국제연극제에 공식 초청되었으며 부산시민공원 야외극장에서 시민들에게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문화 활동으로부터 소외된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베리어프리(barrier-free)' 버전으로 제작되어 공연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12월 서울 정동 세실극장에서 선보였으며, 2018년 8월에는 콜롬비아 보고타의 연극축제 “평화를 위한 여성 연극 축제”에 공식 초청되어 공연, 2018년 10월 다시 한 번 세실극장에서 서울 관객들을 만났다. 


 2019년 <안네 프랑크>는 극단 배우, 관객 그리고 공간(이하 극단 배.관.공)의 연출진이 클리브랜드 퍼블릭 씨어터와 레지던시를 진행, 라는 제목으로 7월 24일부터 27일까지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유서 깊은 극장인 허밋 클럽 그레이트홀(Hermit Club Great hall)에서 공연했다. 이후 는 클리블랜드의 브로드웨이라고 할 수 있는 플레이하우스 스퀘어에서 공연되었으며, 퍼블릭 스퀘어 야외무대에서 펼쳐진 보더라이트 페스티벌의 ‘인터내셔널 씨어터’ 부문에 공식 초청되기도 했다. 


다양한 인종과 계층의 배우들이 출연해 현재 미국이 처한 인종적 갈등과 편견을 잘 대변한 작품이라는 평을 받으며 현지 관객들의 박수와 환호를 받았다. 널리 알려진 안네의 이야기를 대사 없이 진행한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격렬하고 격정적인 움직임과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특히 흑인여배우가 맡은 '안네'라는 인물은 현재 미국의 상황에 맞춰 현실감을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보더라이트페스티벌의 참여한 다른 공연팀과 기획자들도 언어가 아닌 한국 고유의 리듬이 포함된 움직임을 통한 표현에 매우 신선한 영감을 받았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2020년에는 클리블랜드에서의 초청공연을 진행 중이다.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민간단체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안네 프랑크> 는 오는 11월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에서 공연된다. 이번 공연은 극단 배.관.공의 지속적인 국제교류 사업의 일환으로, 클리브랜드 퍼블릭 시어터(클리브랜드, 오하이오즈, 미국) 멤버 어나나이스 딕슨(Ananias Dixon)과 극단 타블라라사(뉴욕, 미국)의 연출이자 배우인 라미로 안토니오 산도발(Ramiro Antonio Sandoval)이 참여한다. 부산에서 활동하는 배우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공간(지역)에서 활동하는 작업자들이 함께한다. 이번공연에는 청소년극단 울림 배우들과 함께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15 08:01:1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