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캠코, 담보부사채 신용공여로 기업 자금조달 지원 - ㈜이랜드리테일과 300억 신용공여 약정 체결
  • 기사등록 2017-09-15 11:43:29
기사수정
담보부사채 발행지원 기본 구조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지난 13일 재무구조개선을 추진 중인 ㈜이랜드리테일과 신용공여약정을 체결하고 ㈜이랜드리테일이 발행하는 담보부사채에 대한 신용공여(보증)를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담보부사채 발행지원 제도는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회사채시장 인프라 개선 및 기업 자금조달 지원 방안’의 일환으로 캠코가 담보부사채 발행기업에 신용공여를 제공하고 발행기업이 사채원리금 미상환시 300억원 한도로 발행금액의 최대 80%까지 상환을 보장해 준다.

이번 첫 번째 지원사례로 선정된 ㈜이랜드리테일은 내년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기업재무구조개선을 추진중인 중견기업으로 담보부사채 500억원을 발행해 기존 은행차입금을 상환할 계획이다.

캠코는 ㈜이랜드리테일이 발행하는 담보부사채 500억원 중 300억원에 대해 신용공여를 제공하고 ㈜이랜드리테일 소유의 부동산을 담보로 취득하게 된다.

캠코의 신용공여로 ㈜이랜드리테일은 ▲금융비용 절감 ▲중장기 자금의 적시 조달 ▲단기차입금 상환을 통한 부채구조 개선 ▲기존 은행권에 편중된 자금조달 방식의 다변화가 기대된다. 투자자는 투자금 회수 불확실성 감소로 안정적 투자가 가능하게 된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담보부사채 발행지원 제도는 회사채시장 인프라 개선 및 기업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작한 업무”라며 “이번의 첫 지원 사례를 시작으로 저신용 기업이 자금조달 수단으로 활용 가능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원 대상기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캠코는 중소·중견기업의 금융서비스 양극화 해소를 통한 포용적 금융 실현을 위해 고금리의 회사채 차환, 은행차입금 리파이낸싱 니즈가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신용공여를 확대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9-15 11:43: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