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시가 돌봄·재활 서비스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증장애인과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올해 전국 최초로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지원조직을 구성했다. 최중증장애인 평가, 최중증장애인 이용시설 종사자 추가지원, 도전적 행동 중재 전문가 파견, 평생교육 강사 파견, 종사자 전문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대기자정보 관리 사업 등을 도입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증장애인과 가족에게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을 위해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오는 11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인력현황으로 바라본 주간보호실태와 개선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부산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와 장애인자립전환지원센터가 공동주관하고 장애인 부모 등 200여명이 참석해 중증장애인 돌봄강화 정책과 종사자 처우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내년부터는 장애인주간보호시설에서 돌봄·재활·평생교육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산형 장애인 돌봄강화사업’을 추진한다.

중증장애인에게 다양하고 전문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장애인주간보호시설에 특수교사, 치료사 등 전문종사자를 추가지원하고, 각 시설의 전문종사자와 최중증장애인 이용자의 장애유형 및 연령 등에 따라 특성화할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장애아들 둔 경찰관 아버지의 자살, 베란다에 메달린 딸잡고 버틴 모정, 발달장애인에게 아이 잃은 엄마의 호소 등 우리를 슬프게 하는 사건들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고, 중증장애인과 가족들이 다함께 행복한 부산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9-08 09:34: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