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병무청 운영지원과 경리계장 허애리
우리나라는 전쟁의 아픔을 딛고 1960년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세워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당시 정부에서는 대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경제정책을 하였고 재벌기업들이 경제발전의 첨병이 되어 우리나라의 경제력을 강화하는데 주력하였다.

 

그러나 대기업 위주의 경제성장은 자본의 양극화를 촉진하고 중소기업 등의 성장을 더디게 하며 사회적인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문제점이 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 지원을 통해 국가 경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공정하고 따뜻한 사회 구현을 위하여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구매하는 물품에 대하여 우선구매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정부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구매제도란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중증장애인 생산품, 중소기업 생산품 등을 구매하도록 법률로 정하고 총 구매금액의 일정 비율을 이들 업체에서 의무적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대기업이 주도하는 경제여건 속에서 판로개척이 어려운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 및 장애인 생산품을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하는 것은 기업체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 중소기업 성장의 발판이 되며, 경쟁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는 일자리 창출과 소득향상 등에 기여하고 경제적인 자립을 지원하게 된다.

 

이러한 정부시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하여 부산지방병무청에서는 복사용지 등 사무용품과 청 내 필요물품을 중증장애인 및 중소기업 생산 제품 등으로 우선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우선구매 실적을 높이기 위하여 구매담당자를 지정하여 일괄적으로 물품을 구매하고 그 실적을 매월 관리하고 있다.

 

그 결과 부산지방병무청은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비율이 2014년에는 전체 구매금액의 6.89%였으며, 2015년에는 3.65%를 차지하였는데 이는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비율 1%를 상회하는 수치이며, 또한 전년도 중소기업제품 구매율도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6월 28일 사회적경제 부산네트워크에서 발표한 2015년도 부산지역 사회적기업 이용실태 분석 결과에 따르면 부산지역 사회적 기업 이용 비율은 2.08%이었으나 부산지방병무청은 평균을 상회하는 5.02%였으며, 부산지역 내 8개 정부 기관 중에서도 가장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도 사회적기업 제품 이용비율이 4.75%로 부산지역 공공기관의 평균 구매비율인 1.19%를 훨씬 상회하였다. 

 

이 외에도 청사 환경 정비 등에 여성 기업의 용역을 적극 활용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 등의 성장에는 공공기관의 구매가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제도가 정착되고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공기관의 관심과 의지가 중요하다. 국가정책을 실행하는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우선구매 활동을 통하여 양극화 해소,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문화가 정착 될 수 있을 것이다.

 

서로가 상생하고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세상,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작은 힘을 보태기 위하여 부산지방병무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우선구매 제품을 이용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8-12 16:24: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