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대 총선 국회의원 당선인 동인고??, ??부산고 ??3??명으로 가장 많아 - 서울대 4명, 부산대 3명으로 늘어
  • 기사등록 2016-04-16 10:40:19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조재환기자]

 

20대 총선에서 국회의원 선거 당선자를 출신 고교, 대학별로 분석해 보았다. 전통 명문 고등학교로 불린 부산고와 경남고 출신들이 대부분이던 시절이 있었지만 부산에서 정치 명문 고등학교가 늘어가고 있다.

 



그 중에서 이들 당선자의 출신 고등학교를 보면 동인고가 눈에 뛴다. 2016413일 치러진 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 위치한 동인고등학교가 더불어 민주당 비례대표 8번  이철희 국회의원 , 새누리당 양산 갑  윤영석 국회의원  , 더불어 민주당 사하 갑 최인호 국회의원등 3명의 국회 의원 당선인을 배출했다.

 

19대 총선 (윤영석 양산 갑) 한명에서 20대 총선에서는 무려 3(더불어 민주당 비례대표 이철희, 양산 갑 윤영석, 사하구 갑 최인호)를 배출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리고 전통 정치명문 부산고가 3(부산남구 을 김정훈, 기장군 윤상직, 노원구 병 안철수) 경남고가 2(` 영도구 김무성, 사하구 을 조경태), 부산동고 2(북구 강서구을 김도읍, 부산진구 갑 김영춘)등이다.

 



금성고(부산진을 이헌승), 동성고(부산남구을 박재호), 구덕고(부산북구.강서갑 전재수), 개금고(연제구 김해영), 부산기계공고(동래구 이진복)등은 1명씩을 배출해 출신 고교가 다양해지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학부 기준 출신 대학은 서울대가 4(유기준, 김세연, 하태경, 윤상직)으로 가장 많다.

 

지역 대학 졸업자는 부산대 3(조경태, 최인호, 김해영)으로 늘었다. 또한 동아대 2(배덕광, 김도읍), 부산외대 1(박재호), 한국방송대 1(이진복)등 모두 7명이다.

 

전통 명문고와 SKY 편중이 큰 틀에서 지속되고 있지만, 비중은 낮아지고 동인고와 같은 신생 정치 명문고와 지역 대학 출신들이 약진한 것으로 보여 진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4-16 10:40:1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