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와 금융당국, 자구책 마련 강력 요구. - 저축은행 건전성, 서민경제와 경제전반의 위기 확산 방지 대책-
  • 기사등록 2008-11-16 00:00:00
기사수정
정부와 금융당국은 부동산경기 침체에 직격탄을 맞아 건전성이 나빠지는 저축은행들에 인수.합병(M&A)이나 증자 등 자구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이와 동시에 금융시장 불안의 뇌관인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채권을 인수하거나 저축은행들이 펀드를 조성해 PF 사업장을 자체 지원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민금융기관인 저축은행이 부실에 빠지면 그 피해가 서민경제로 확산하고 금융시장과 경제 전반의 불안을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저축은행들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그동안 경쟁적으로 취급했던 PF 대출이다.

지난 6월 말 현재 저축은행의 PF 대출 잔액은 12조2천억 원으로 전체 대출의 4분의 1이나 차지하고 부동산경기가 침체되면서 건설사로부터 대출금을 제대로 회수하지 못해 연체율이 14.3%로 은행권 PF 대출 연체율의 21배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금융당국은 현재 저축은행의 899개 PF 사업장에 대한 실태 조사 결과를 분석, 이달 안에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며 PF 사업장을 정상, 부실 우려, 부실 등 3~4개로 분류해 맞춤형 처방을 할 계획이다.

현재 검토하고 있는 방안은 자산관리공사(캠코)를 통해 저축은행의 부실 PF 채권을 인수하는 것이다. 이 채권을 싸게 인수해 저축은행의 동반 부실을 완충하고 나중에 부동산경기가 살아나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저축은행업계도 당장 손실은 볼 수 있지만 자산 건전화를 위해 이런 방안을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부실 PF 채권을 10~20% 이내의 가격으로 사들이는 방법을 대책 가운데 하나로 생각하고 있다"며 "부실 채권 회수에 노하우가 있는 캠코를 적합한 인수기관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08-11-16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