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IAEOT, 한국도 중국 장기밀매 범죄에 노출 경고 - 중국 軍병원 밀매조직과 결탁, 정부와 전문가 대책마련 시급
  • 기사등록 2015-12-07 21:57:32
기사수정


지난 달 부산에서 장기 밀매 조직이 검거된 가운데
한국에서도 중국의 장기 밀매조직과 군(軍)병원에 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달 19일 부산에서 검거된 장기밀매 알선책 12명과 신분증 모집책 13명은 고아와 가출 청소년에게 접근해 장기 제공 대가로 거액을 주겠다고 약속한 뒤 숙소에 감금하고 이식을 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10월에는 40대 남성이 중국에서 납치돼 중국 장기 밀매조직에 넘겨질 뻔 했지만 한중 공조 수사로 가까스로 풀려나기도 했다(D일보 10월 19일 보도).
 
국제장기이식윤리협회(IAEOT)는 한국에서 장기 밀매 조직을 통해 접촉한 장기 제공자와 환자가 동반 출국해 중국에서 이식 수술을 받고 온 사례도 심심찮게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IAEOT 관계자는 중국의 군부에서 운영하는 대형 군병원이 장기 밀매 조직과 결탁해 수익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한국 사회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밝혔다.
 
IAEOT에 따르면 2012년 중국에서 밀매조직과 결탁해 신장 51개를 이식하고 1천만 위안(18억 원)이 넘는 부당 이익을 챙긴 혐의로 브로커 및 베이징의 해방군 304병원 관계자 등 16명이 기소된 바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304병원은 이외에도 사형수, 파룬궁 수련인의 장기를 부당하게 적출해 이식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중국에는 이와 같이 군부가 관리하는 군 병원에서 수익 사업 차원으로 불법 장기 이식을 진행하는 것이 관행이라고 밝혔다.
 
현재 중국의 장기 이식 병원에서는 신속한 장기시술을 위해 파룬궁 수련인을 포함한 사형수들의 광범위한 생체 데이타를 보유하고 있다는 관측이며, 이외 중국 내 장기밀매조직 등을 통해 수집한 장기, 해외에서 중국을 방문한 장기 제공자에게서 장기를 공급받아 연 1만 건 이상의 이식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뉴욕대 란곤의료센터 아서 카플란 교수에 따르면 중국 적십자사조차 임종 직전의 환자와 뇌사자에 장기 기증의 대가로 거액의 비용을 지불하고 장기를 수집해 병원에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IAOET 이승원 회장은 “중국에서 불법적인 장기 이식을 하는 행태가 근절되지 않는 한, 이웃 나라인 한국도 범죄에 연루되면서 직간접적인 피해자 및 가해자가 속출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러한 극단적인 반인륜 범죄는 특징상 또 다른 강력 범죄를 파생시킬 우려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국제적 공조와 국내에서 정부와 관련 전문가 단체가 협의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이번 부산 사건의 경우를 보면 어린 학생들에게까지 밀매조직이 과감히 접근하고 있는 현실에서 전 국민에게 알 기회를 제공해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12-07 21:57:3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