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4년 시․도교육청 평가결과 발표 부산시 교육청 우수 - 경남교육청이 도지역에서 우수 평가받아
  • 기사등록 2014-08-21 00:00:00
기사수정
 
교육부는 8. 21일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실시한「2014년 시․도교육청 평가」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결과는 국정과제 및 현안과제인 ‘학교교육 내실화’, ‘학교폭력 및 학생위험 제로 환경 조성’, ‘능력중심 사회기반 구축’, ‘교육비 부담 경감’, ‘교육 현장 지원 역량 강화’, ‘교육 수요자 만족도 제고’, ‘시․도교육청 특색사업’ 등 7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2013년 1년간의 교육성과를 평가한 것이다.

대구교육청의 경우, 7개 평가영역 중 3개 분야(학교폭력 및 학생위험제로 환경 조성, 교육현장지원 역량강화 및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에서 가장 우수하였고, 나머지 4개의 평가영역에서도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경북교육청의 경우, 7개 평가영역 중 3개 분야(학교교육 내실화, 능력중심사회 기반 구축 및 교육비 부담경감)에서 가장 우수하였고, 나머지 4개의 평가영역 중 2개 평가영역(학교현장지원 역량강화 및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편, 시지역 「교육청 특색사업」분야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은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내 꿈을 찾아가는 일반고 점프업’ 사업을 통해 일반고 위기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그에 따른 변화에 대한 높은 요구를 서울의 편리한 교통과 풍부한 우수 강사의 인력풀을 토대로 ‘교육과정 거점학교, 직업·문화예술교육 운영학교, 학교부적응학생 지원, 맞춤형 진로·진학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반고 역량강화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도지역「교육청 특색사업」 분야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은 충북교육청의 경우, ‘일·학습 함께 잡기(JOB技)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였는데, 이 사업은 국정과제 중 하나인 능력중심사회의 기반 구축을 위한 것으로 직업교육체제 구축, 명품 기능인재 양성, 취업률 제고라는 3가지 전략을 통해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직업교육을 훌륭하게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교육부는 평가결과 종합등급을 기준으로 특별교부금을 금년 하반기에 차등 지원할 예정이다. ’13년은 1,424억원 지원했다.

또한, 평가결과에 대한 종합보고서 발간과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하여 시‧도별 우수한 점, 개선할 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도 교육청의 역량 강화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2015년 시·도교육청 평가 계획은 올해 평가체제의 큰 틀을 유지하되, 학교 안전사고 예방 지표 등을 보완하여, 금년 8월중 시·도교육청에 통보할 계획이다.

시․도교육청 평가는 교육의 분권화․자율화 확대에 따라 교육청의 책무성을 확보하고 교육청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하여 ‘96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금번 평가의 주요 특징은, 새정부의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시‧도교육청 평가 5개년 계획(‘14~’18)」이 처음 실시되는 해로, 시·도교육청의 평가 부담 완화를 위해 학교정보공시 자료 등 공개정보를 활용한 교육성과 중심의 평가체제 틀을 유지하는 한편, 시·도교육청 간 무한 경쟁을 유발하는 상대평가 방식(‘13년 70%)을 대폭 축소하고 절대평가 방식(’14년 75%)을 확대하였으며, 교육성과 중심의 정량평가와 함께 새정부 국정과제로 처음 도입하여 성과를 평가할 수 없는 자유학기제, 인성교육중심 수업 강화 등 추진실적 평가를 위해 분야별 정성평가를 도입하여, 시·도교육청의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유학기제 확산 활동 평가에서 부산 및 대구교육청의 ‘부산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개발’ 및 ‘탐색형 진로교육 강화’ 등의 노력이 우수하였고, 인성교육중심 수업 강화 평가에서는 부산교육청의 학생 참여중심 수업 실천을 위한 ‘성취기준 완전 도달 시스템 구축‧운영’ 등의 노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부는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학계, 연구기관, 학부모단체, 경제계, 법조계 등 다양한 외부 전문가 14인으로 구성된 ‘시․도교육청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하였고, 시(市)와 도(道)의 교육여건이 다른 점을 고려하여, 시지역과 도지역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8-21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