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12.23
(월)
시정
부산
울산
경남
지역경제
지역행사
사람들
항만물류
기관
기업
정책
신제품
해양수산
해양
수산
정책
경제
금융
기업동정
기관
혁신강소기업
인터뷰
기획특집
신제품
오피니언
칼럼
기고
사설
사건사고
지역
기자수첩
포토영상
포토
영상
Login
Join
Top
기사 메일전송
홈
시정
고부가 대형 어종 부시리 국내 최초 종묘생산 성공
조재환 기자 기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스크랩하기
프린트하기
이메일보내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기사등록 2014-07-24 00:00:00
기사수정
정영훈 국내 최초로 고부가 대형 어종 부시리(방어류) 인공종묘의 대량 생산이 성공함에 따라 양식 산업화에 신호탄이 올랐다.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 미래양식연구센터(제주시 소재)는 국내 최초로 부시리(Seriola lalandi) 인공종묘(5∼7㎝) 3만 마리 생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생산된 부시리 종묘는 지난 5월 광량 조절 등을 통해 자연 산란 유도 방법으로 생산된 부시리의 수정란이 부화 후 자란 치어(穉魚)다.
부시리 치어 생산을 위해 양상근 박사팀은 50일간 먹이, 수온 등 최적의 사육 환경을 조성한 결과 부시리 종묘를 대량 생산할 수 있었다.
이처럼 그동안 어려웠던 부시리 종묘를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부시리를 포함한 고부가 대형 어종인 방어류의 양식 산업화가 급속도록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시리는 방어, 잿방어와 함께 방어류에 속하며 몸길이와 무게가 최대 1.9m, 95㎏에 달하는 대형어종이다. 우리나라 전 연안, 일본, 중국 등 전 세계의 온대와 아열대해역에 분포하는 어종으로 맛과 영양이 좋아 차세대 양식어종으로서의 가치는 충분하다.
이 때문에 칠레, 호주와 뉴질랜드는 유럽과 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부시리의 종묘생산 기술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미래양식연구센터는 오돌오돌하게 씹히는 미각과 담백한 맛으로 여름철 최고의 횟감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고급어종으로서 수요가 큰 부시리의 양식산업화를 위해 금년 1월부터 종묘생산 연구를 착수 했다.
양식생물 종묘생산 전문가 양상근 박사는 “이번에 생산된 어린 부시리의 양성기술이 확보되면 고부가가치가 기대되는 대형어종을 양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기사등록
2014-07-24 00:00:00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기자프로필
조재환 기자 기자
조재환 기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
/1000
포토뉴스
더보기
'이별도 아름답게'...담양 메타세퀘이어 길
전남 화순 '가을빛 노을이 담긴 세량지'
'황금빛 은행나무로 뒤 덮힌 경주 운곡서원'
부산국제불꽃축제, 화려한 불꽃 바다를 물들이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고리원자력본부, 국립부산과학관에 미래에너지 전시관 개관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이상욱)는 부산시 기장군 소재 국립부산과학관 상설전시관에 미래탄소중립도시(SSNC, i-SMR Smart Net-zero City) 전시관을 개소하고 19일 개관식을 진행하였다.이날 개막식에는 이준승 부산시 행정부시장, 정종복 기장군수, 황판식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송삼종 국립부산과학관장, 이상민 한수원 기...
충북 영동와이너리, 국내 와인 본산지로 주목
일교차가 큰 충북 영동은 전국 포도생산량의 13%를 차지할 정도로 대한민국 대표 포도산지다. 포도농사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자연환경 덕분에 고품질의 포도가 생산되며 이 포도를 활용한 제품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영천 포도를 활용한 와인은 고당도의 고급 포도만을 엄선해 품질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첨가물 없이 자생효로를 이..
부산시, 내수 회복 총력...5대 분야 4천500억 원 투입
부산시는 19일 시청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제49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부산시의회, 부산시 교육청, 구군, 소상공인, 관광업계, 각계 전문가, 유관기관 등과 함께 '긴급 민생안정 5대 프로젝트'를 논의했다.이번 회의는 내수 부진 장기화와 고금리 지속에 가중된 국내 정치 상황 등 불확실성의 확대로 직접적인 타격이 우...
BNK부산은행, 학부모·자녀 금융교육 실시
BNK부산은행(은행장 방성빈)은 지난 18일 국회부산도서관 2층 영상세미나실에서 ‘자녀와 함께 배우는 슬기로운 금융교육’을 실시했다.국회부산도서관과 함께 마련한 이번 교육은 초등학교 고학년생과 학부모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저축과 투자의 비교 ▲모의투자체험 ▲함께하는 금융 골든벨 등 최신 금융권 트렌드를 ...
많이 본 뉴스
1
BPA 직원들, 어버이날 맞이 지역 어르신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봉사 참여
2
24년 '포항국제 불꽃 축제'
3
BNK금융그룹, 지역과 함께하는 ESG전략 마련
4
코로나재 확산과 의료계 파업
5
[칼럼]시급한 사회복지사의 처우개선
6
김조일 부산소방재난본부장, 대형 싱크홀 사고현장 수습 및 위험지역 현장확인
7
베토벤과 바로크음악
8
영도구 해양치유 시범프로그램 운영
9
부산서 ‘까리한 삶’ 찾기 위한 행복 세미나 열려
10
BNK부산은행, ‘부산이라 좋다 Big적금’ 출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