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20개 나라에 알린 ‘원더풀 부산’ - 2012 라이온스 부산세계대회
  • 기사등록 2012-06-28 00:00:00
기사수정
 
2012 라이온스 부산세계대회를 통해 120개 나라 인사들에게 부산을 확실하게 알렸다.

특히, 개최도시 시장 환영 리셉션을 통해 부산의 홍보 동영상을 상영하고, 부산의 전통문화를 알차게 소개했다는 평가다. 참가자를 대상으로 부산투어 프로그램을 운영, 관광명소를 두루 알렸다. 벡스코에 마련한 부산홍보관은 한국문화를 체험하려는 외국인들로 북적거렸다. 해운대지역 백화점과 면세점은 쇼핑객들로 넘쳐났다.

부산시는 민간행사임에도 일찌감치 ‘라이온스 부산세계대회 지원단’을 구성, 부산시가 주관하는 행사 못잖게 성공개최를 전방위 지원하며 부산 알리기 노력을 펼쳤다. 허 시장은 지난 19일 서면 롯데호텔에서의 환영리셉션에 윙쿤 탐 국제라이온스협회장을 비롯한 전·현직 회장단과 임원 500여명을 반갑게 맞았다. 리셉션에선 부산시 홍보 동영상을 상영, 부산 발전상을 널리 알렸고 전통차, 혁필화, 조각보 등 체험프로그램과 다양한 문화공연을 선 보였다.

120개국 5만5천여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시티투어, 체험투어, 1일투어 같은 부산투어 프로그램도 알차게 운영했다. 해운대와 광안리, 범어사, 자갈치시장, 유엔기념공원 같은 명소와 신세계·롯데 등 백화점, 면세점은 외국인 쇼핑객으로 때아닌 특수까지 누렸다. 이에 앞서 부산시가 미리 준비한 ‘부산 안내서’도 단단히 한몫을 했다.

시는 볼거리, 즐길거리, 쇼핑거리를 알차게 담은 영·중·일본어신문 라이온스 특집호를 증면·증부 발행해 행사장과 주요호텔에 집중 배부하고, 부산컨벤션뷰로는 호텔에서 걸어서 10분 거리에 있는 음식점, 쇼핑센터, 관광명소를 안내하는 ‘10 minutes on foot’과 쿠폰북을 제공, 큰 인기를 얻었다.

라이온스 대회 참가자들이 부산에서 지갑을 열 수 있도록 쇼핑센터, 음직점, 화장품 매장, 스파 등 60여개 지역 업체들과 협의해 5%에서 최대 50%까지 할인해 주는 쿠폰북을 제작, 시내 8개 특급호텔 외국인 VIP들에게 집중 배포해 큰 성과를 거뒀다.

한편, 벡스코 로비에는 부산홍보관을 운영 떡 메치기, 한복입고 사진찍기, 전통엽서 만들기, 한글이름 써주기 같은 외국인 참가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 큰 호응을 받았다. 부산시와 뷰로는 김해공항 의전도 특별하게 준비, 라이온스 대회 참가자들이 입국에서부터 특별한 대접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지난 5월에는 김해 공항공사 근무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라이온스 대회 참가자들에게 친절하자는 ‘투어버디 캠페인’을 개최했고, 행사기간 중 프레스센터를 운영하는 등 도시홍보에 온 힘을 다했다.

■ 라이온스가 남긴 부산최대 기록들
▲ 라이온스 부산세계대회는 부산이 가지고 있던 최대·최고 기록들도 잇따라 갈아치웠다.
우선 행사규모면에서 라이온스 부산대회에는 120개국 5만5천272명이 참가했다. 이 중 등록 외국인만 1만3천529명. 한국기록원은 부산이 개최한 ‘제95차 라이온스 부산세계대회’가 민간 컨벤션 최다 유료등록자로 공식 인증한다는 역대 최다 인증서를 지난 24일 라이온스 세계대회 최중열 준비위원장에게 수여했다. 세계 기네스 등재를 위해 영국 기네스본부에도 신청을 해둔 상태다.

▲ 라이온스 부산대회는 김해공항 외국인 입국기록도 경신했다. 김해공항 출입국관리사무소에 따르면, 이번 대회 참가자들이 입국을 시작한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1주일동안 김해공항을 통해 입국한 외국인 수는 1만5천233명. 이는 같은 기간 사상최대를 기록한 지난해 1만908명보다 4천325명(39.6%)이나 급증한 것. 김해공항 출입국관리사무소 노지태 계장은 “외국인 입국자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4천여 명이 한꺼번에 늘어난 것은 처음”이라며 “외국인이 이렇게 한꺼번에 많이 입국하기는 김해공항이 생긴 이래 처음”이라고 말했다.

▲ 라이온스 부산대회는 이밖에도 국제 퍼레이드에 120개국 4만여명이 참가, 라이온스 국제 퍼레이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지금까지 최대기록 국제 퍼레이드는 지난 2003년 오사카 라이온스대회의의 2만5천명이 갖고 있었다. 한국기록원 김덕은 원장은 “아직 국내 퍼레이드 공식기록은 나와 있지 않지만, 부산 국제 퍼레이드 규모가 단연 최고로 보인다.”라며 “기록신청을 해올 경우 검증절차를 거쳐 공식인증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산시와 부산컨벤션뷰로가 대회기간 벡스코에서 운영한 부산홍보관도 국내 홍보관 최단기간 최대규모다. 한국관광공사 최혜리 과장은 “대회기간 부산홍보관을 찾은 방문객 1만6천명은 최단기간 최고 방문객이 분명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06-28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15분도시 부산
한국도로공사_졸음쉼터
BNK경남은행 배너_리뉴얼
부산시설공단
대마도 여행 NINA호
2024_12_30_쿠쿠
기술보증기금
은산해운항공 배너
한국수소산업협회
부산은행
동양야금공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