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린이 민물생태계 현장체험 교육 - 멸종위기 종 잔가시고기 방류 및 생생한 현장학습 -
  • 기사등록 2007-10-23 00:00:00
기사수정
 
국립수산과학원 남부내수면연구소(소장 김응오)는 지난 17일 경남환경교육네트워크 교사와 함께 진해시 관내 웅동․용원초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민물생태계 현장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진해시에 위치한 두동 하천에서 민물생태계의 구조와 특징에 대해 이론교육과 우리 고장의 하천에서 서식하는 민물고기를 어린이들이 직접 채집하여 토속종, 고유종, 멸종위기종 등으로 분류해 개체군의 생물학적 특징을 알아보는 생생한 현장학습을 실시하였다.

 
환경부 서식지외보전기관 제5호로 지정된 남부내수면연구소에서 올해 국내 처음으로 인공증식에 성공하여 기른,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 Ⅱ급인 잔가시고기 1,000마리를 어린이들이 직접 하천에 방류해 신규 서식지를 조성하는 뜻 깊은 행사도 함께했는데 가시고기는 우리나라의 동해안으로 흐르는 하천 중상류와 형산강 및 금호강에 분포하는 고유종으로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

이날 방류를 통하여 자원회복과 더불어 어린이들에게 가시고기는 수컷이 새끼가 부화될 때 까지 외부의 적으로부터 헌신적으로 보호하고, 독립할 때가 되면 그 생을 마감하는 따뜻한 부성애의 교훈적 가치도 함께 일깨워 주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07-10-23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