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2 제1차 산복도로 포럼 개최 - ‘협동조합의 이해와 기본법 제정의 의미’ 주제로....
  • 기사등록 2012-03-23 00:00:00
기사수정
부산시는 산복도로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에 필요한 아이디어 및 정보를 공유하고 마을계획가․활동가, 주민들의 사업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2 산복도로 포럼’을 운영한다.

포럼은 연간 3회(3월, 5월, 9월) 개최될 예정이며 1차 포럼은 ‘협동조합의 이해와 기본법 제정의 의미’, 2차 포럼은 ‘일본 마을만들기 현황 및 문제점’, 3차 포럼은 ‘공공시설 자산 활용방안’ 등의 주제로 전문가 특강 및 워크숍 형태로 진행될 계획이다.

제1차 산복도로 포럼은 지난 21일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산복도로포럼 회원, 도시재생 사업지역 지역주민, 마을계획가, 마을활동가, 공동체 사업 담당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포럼은 김정하 한국해양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 박범용 한국협동조합연구소 팀장의 협동조합의 개념과 기본법 등에 대한 특강, 김해창 희망제작소 부소장 및 정덕용 연제공동체 운영위원이 참여해 지정토론,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박범용 팀장은 특강에서 협동조합기본법과 주요쟁점, 설립절차, 향후 전망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면서 “기본법 제정 초기에는 경제‧사회‧문화적 약자들이 기존 시장이 포괄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자생력을 강화하는 식의 협동조합이 많이 생겨날 것이고, 특히 주민주도 지역개발 등 마을단위 공동체 분야, 공동육아 등의 공익성 증진 분야에서 협동조합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12월 협동조합기본법이 발효되면 협동조합은 정부 인가 없이 신고만 하면 설립할 수 있도록 설립요건이 완화되고, 출자금 제한 없이 거의 모든 사업 영역에서 협동조합을 세울 수 있게 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03-23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