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경대, 스크린인쇄 시뮬레이터 첫 개발 - 시험인쇄과정 없애 인쇄비용 절감 ‘효과’
  • 기사등록 2011-11-28 00:00:00
기사수정
 
시험인쇄를 하지 않고도 시뮬레이션을 통해 미리 인쇄결과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개발돼 화제다.

부경대학교 인쇄정보공학과(지도교수 윤종태) 김가영(24), 김정민(23), 이정주(22), 장현정(22) 씨는 자바(JAVA)와 플래시(Flash)를 사용, 스크린인쇄방식으로 전자회로기판에 회로도를 인쇄할 때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스크린인쇄방식의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이 개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자회로기판은 TV, 모니터, 휴대폰 등 액정이 있는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기초 부품으로, 스크린인쇄방식으로 회로도를 인쇄한다.

프로그램에 스퀴지(고무롤러)의 속도와 각도, 망점의 폭, 피인쇄체의 종류 등 인쇄조건을 입력하면 입력값에 따라 인쇄결과를 보여 준다.

그 동안 기업에서 부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실제 인쇄할 때와 같은 잉크 및 인쇄체를 사용해 여러 번의 시험인쇄를 거쳐야 했지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시험인쇄 단계를 생략할 수 있다. 그만큼 인쇄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들은 광학필름 생산업체인 (주)코아옵틱스(대표 정윤정)와 공동으로 6개월간 연구 끝에 개발한 이 프로그램으로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IT여성기업인협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열린 ‘2011년 이브와 프로젝트 멘토링’ 사업에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인 우수상을 수상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1-11-28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