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울산지방중소기업청에서는 참신한 과제발굴 및 기업들의 사업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2012년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수요조사 설명회’를 9월 28일 14:00부터 부울중기청 대강당 (3층)에서 개최한다.
기술수요조사란 지정공모과제 지원 시 공고하는 제안요청서(RFP : Request for proposal)를 기획하기 위한 사전절차로서, 먼저 지정공모 과제로 중기청에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필요성이 높은 핵심 분야를 한정하고, 중소기업은 해당분야에 대한 기술과제를 제안한다.
이어 자유공모 과제로 별도 기술분야 등의 제한없이 중소기업이 개발을 희망하는 기술 과제를 자유롭게 제안한다.
부울중기청에 따르면 시장의 현재 기술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국가정책 및 로드맵 등으로부터 도출된 유망기술분야에 적절히 접목시켜, 현실감있는 개발과제가 기획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러한 행사의 일환으로 2012년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에 참여(예정)할 지역 중소기업의 사업 선정율, 성공률을 제고하기 위해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발간된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에 대한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 기술수요조사는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R&D 사업 중 지정공모 과제를 지원하는 6개 사업을 포함된 17대 전략분야와 서비스, 레저스포츠, 농공상 등 3대 신규정책분야를 지원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기술혁신, 융·복합, 제조현장녹색화, 연구장비활용, 산학연공동, 이전기술개발사업이며, 각 사업은 녹색, 첨단융합 등 중소기업통합기술로드맵에서 도출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또는 개인은 오는 10월 17일까지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과제관리시스템(http://www.smtech.go.kr)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수요조사 대상 사업 및 기술분야가 다수이고 사업별 지원분야가 조금씩 상이하므로, 신청자에게는 각 사업 별 특성 및 지원분야 파악을 위한 세심한 주의가 요망된다.
신청·제안된 과제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의 검증을 통해 RFP로 기획되며, 기획된 RFP는 기개발 여부, 개발목표의 적정성 등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내년 1월 즈음 인터넷 공시된 이후 최종 공고 RFP로 선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