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창간25주년기념특집으로 일본동아시아기업경영학회와 도꾸야마현의회 및 문부성 평가 대학1위 슈난시 슈난대학을 탐방했다.
1. 일본동아시아기업경영학회 탐방
일본도꾸야마현 슈난시 슈난대학은 지난 20일~21일 한국아시아기업경영학회, 일본동아시아기업경영학회, 대만기업경영학회가 참여해 학술대회를 개최했는데 교수진은 일본 학계가 기획하고 대만과 한국과의 국제교류를 논의하는 자리로서 도꾸야마현의회 사카모토신지(Sakamoto sinji)위원장, 슈난대학 다카다다카시 (TAKATA Takashi)학장·이사장 및 3개국 학술회원 150여 명이 참여했다.
논의는 학기를 통해 국제교류를 진행해 학생들의 배울 기회를 얻게 됐으며 아시아기업 중 28회째를 맞이한 기업에 감사를 표시하고 지역사회 문제 및 해결 방안으로 고령화 문제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고령자들의 자립을 돕기 위한 청소활동 지원 등 노숙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한국의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 생활폐기물 처리 및 분리수거 시스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으며, 환경 윤리에 대한 연구 및 지방폐기물 처리 방식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하천관리 협의회 구성 및 환경감시 시스템 운영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특히, 관광 중심의 지역 발전 방안에 대해 지역의 자연환경과 아름다움을 강조하기 위해 산과 바다를 활용한 디자인을 소개하는 등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질의응답으로 소통을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