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5분도시 비전투어시즌2, 열 번째 북구 편 개최 - '숙등 공유어울림파크 조성', '만덕1동 스포츠문화센터 건립' 두 가지 정책과제
  • 기사등록 2024-09-03 08:23:36
기사수정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일 북구 문화예술회관 공연장에서 '15분도시 비전투어시즌2 북구 편'을 개최했다.


'15분도시'는 살기 좋은 도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사회적 관계'의 구축을 위해 내가 사는 가까운 곳에서 보육, 교육, 의료, 건강, 문화, 환경, 복지시설들이 충분히 제공되고, 이곳에서 다양한 이웃들과 만나고 함께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는, 시 중점 추진 정책 중 하나다.


특히, '15분도시'는 공간구조의 재편 등 행정적인 역할도 중요하지만, 그 가치를 실현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사회의 자발적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한 정책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시는 과거의 구민 만남 형태의 자치구·군 순방과 달리 정책 의제(어젠다)를 가지고 정책 소통을 위해 단계별로 '15분도시 비전투어'를 기획했다.


지난해 실시한 시즌1은 15분 도시 비전 공유가 목적이었다면, 올해 추진하는 시즌2는 정책 구상과 결정, 집행과 평가 등 정책 전주기에 시민참여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비전투어 시즌2’는 지난 3월 사하구를 시작으로 16개 자치구‧군 대상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열 번째 순서로 북구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역주민이 ▲'숙등 공유어울림파크 조성 사업'과 ▲'만덕1동 스포츠문화센터 건립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해당 주제로 참석자 토론 및 선호도 조사 등을 진행했다.


‘숙등 공유어울림파크 조성 사업’은 총 195억 원을 투입해 덕천동 숙등공원(410-4번지) 일원에 지하3층~지상4층 규모의 복합교육문화거점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공유센터 ▲주차장 ▲공원 ▲어린이 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등이 이곳에 들어설 예정이다.


‘만덕1동 스포츠문화센터 건립 사업’은 총 320억 원을 투입해 만덕동 959-2번지 일원에 지하1층~지상4층 규모의 스포츠문화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수영장 ▲소규모체육관 ▲들락날락 ▲신노년세대 사회참여 공간 ‘하하센터’ 등이 들어선다.


박형준 시장은 “제안해 주신 두 가지 정책과제는 15분도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사회적 관계를 만들고 확장하기 위한 중심(앵커) 공간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북구청 등 관계기관과 소통해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꼼꼼하고 세밀하게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오다겸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9-03 08:23:3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