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남형 자원순환마을 조성사업 민․관 공동선언 - '자원순환마을 조성사업’ 마을 공동체 8곳 선정, 4월부터 사업 시작
  • 기사등록 2024-04-05 00:29:07
기사수정

경남도는 4일 서부청사 중강당회의실에서 김명주 경제부지사, 8개 마을 공동체 대표, 김태형 경상남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등 16개 기관․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2024년 경남형 자원순환마을 조성사업’ 공동선언식을 개최했다.

 

경남형 자원순환마을 조성사업이란 지역 주민 스스로 ‘우리 동네’의 자원순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공동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시행되는「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에 따라 순환경제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고자 도비 1억 6천만 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지난 1월부터 약 4주간('24.1.8.~ 2.2.) 사업에 참여할 공동체를 공모해 환경분야 전문가·민간단체로 구성된 자체 평가위원회 심사,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를 거쳐 23개 공동체 중 최종 8개 공동체를 선정했으며, 4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선정된 공동체의 주요 사업 중 “Clean 옥포 작당모의”는 ▲재활용 정거장, 지구별 아나바다 장터 운영 ▲재활용 공방 운영 ▲‘용기내요’ 캠페인·자원순환교육 등으로, “마을과 사람을 잇는 관정마을 쓰레기 터미널×정류장”은 ▲쓰레기 터미널과 정류장 운영 ▲우리 마을 쓰레기 발굴하기, 쓰레기 없는 마을잔치 운영 ▲자원순환 마을 코디 육성 등으로 구성됐다. “아주동을 ESG 경영하다”는 다회용기 사용정착을 위한 대여문화사업을, “비닐봉지 NO 친환경진주중앙시장”은 공유 장바구니 대여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경남도, 시군, 경상남도지속협의회, 자원순환 공동체는 쓰레기 감량과 자원순환 실천·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관 협치를 목표로 공동선언문을 낭독하고, 주민주도형 자원순환마을의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선언문 주요 내용은 주민의 자발적인 실천을 통한 지역의 자원순환 문제 해결과 협력, 경남형 자원순환마을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소통과 협력 등이다.


김명주 경제부지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주민주도의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모델을 발굴하고 실천 문화를 확산하며, 적극적인 민관 협치로 마을환경 문제 해결 기반을 조성하고 나아가 순환경제사회로 전환을 앞당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경상남도지속발전협의회와 협력해 자원순환마을 사업의 컨설팅, 자료·기록 보존 지원, 자원순환마을 성과공유회 개최 등 마을별 성과를 공유하고, 자원순환마을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4-05 00:29:0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