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상남도는 충남 서천 전통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도내 전통시장에 대한 안점점검에 나섰다. 


박완수 도지사는 지난 22일 충남 서천 전통시장의 화재 발생에 따라 도내 전통시장에 대해 화재 등 안전점검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24일 마산역 번개시장을 방문하여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점검에는 상인회, 창원시, 소방서 등 유관기관 관계자도 함께 참여하여, 노후된 전기 설비 및 화재감지기 미설치 점포 등을 확인하며 화재예방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도민들이 전통시장을 많이 방문할 것을 대비해 지난 22일부터 2월 8일까지 ‘설 명절 대비 전통시장 화재 등 안전점검’을 시군과 함께 실시하고 있다.


점검대상은 도내 전체 187개 전통시장이며, 소방·전기·가스 등 화재발생 위험성이 있는 시설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 소화기 등 소화시설 확보 여부 △ 소화전·방화문 정상 작동 여부 △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여부 △ 배선 불량 및 전기기기 접지상태 △ 가스용기 보관 실태 △ 가스차단기 작동 여부 △ 소방차 진입로 확보 등이다. 


점검결과 경미한 위험요인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하고, 중대한 위험요인이 있을 시 향후 중소벤처기업부·도 공모사업에 신청하거나, 해당 시군 및 상인회의 자체적인 보수방안을 강구하여 조치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경남도는 이번 점검에서 지난해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한 동절기 전통시장 화재예방 안전점검 지적사항의 이행여부를 확인하여 신속한 보완조치를 강구한다.


또한 상인회 자체적으로 자율소방대를 편성하여 야간 순찰활동을 권장하고, 화재예방을 위한 행동요령 등을 홍보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한편, 최근 5년간 도내 전통시장의 화재발생 건수는 총 22건으로 전기적 요인이 10건으로 가장 많았고, 부주의 6건, 미상 및 기타 6건 순이었으며,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경남도는 전통시장 화재예방을 위해 올해 10억 7천만 원을 투입해 노후전선 정비사업, 화재알림시설 설치 지원사업, 화재공제 가입점포 공제료 지원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의 화재예방 및 화재 발생 시 피해보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완수 도지사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도민들이 안심하고 전통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라며, “현재 도가 추진하고 있는 ‘설 명절 대비 전통시장 화재 등 안전점검‘을 통해 화재 발생요인을 꼼꼼히 살피고 지적사항들을 신속히 조치하여 화재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지시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25 09:20: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