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상남도는 분자 수준 신소재 개발과 소재 합성·응용 연구개발을 위한 ‘램프사업단 및 분자제어연구소’가 진주 경상국립대에 개소했다고 밝혔다. 


개소식은 23일 오전 경상국립대 BNIT R&D센터에서 개최되었으며, 경상남도, 진주시,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경상국립대 관계자를 비롯하여 도내 연구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경상국립대는 지난해 9월에 기초과학 분야의 지방대 연구기능을 강화하는 사업인 교육부의 램프(LAMP)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2028년 8월까지 최대 5년간 정부출연금, 도비, 시비 등 총 178억 원을 투입하여 연구를 수행한다.


램프사업은 과제 중심의 연구 지원에서 벗어나, 대학의 다양한 학과·전공의 연구인력이 공동연구를 수행하도록 지원하여 기초과학 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연구분야를 강화하는 사업이다.


경상국립대는 램프사업 수행을 위해 분자제어연구소를 중점 테마연구소로 지정 ‧신설하여 융합연구 기반 신물질을 개발하고, 개발한 신물질의 실용화와 사업화를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연구소에서는 금속·세라믹 등의 물질 표면에 균일하게 흡착 가능한 신소재 개발과 기체감지 형광물질 센서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고, 이는 경남의 주력산업인 우주항공, 방산, 수소, 바이오 등의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류명현 경남도 산업국장은 “연구소 개소를 통해 대학의 연구 기능이 강화되길 바라며, 경남도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대학의 연구개발 혁신과 역량강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24 09:10:3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