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시, 전국 단일 최대 규모 수소가스 생산공장 투자유치 - 케이앤디에너젠㈜ 2,185억 원 투자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23-12-26 08:21:43
기사수정

 울산시가 케이앤디에너젠㈜로부터 2,185억 원 규모의 수소가스 생산공장 신설 투자 유치를 이끌어 냈다.


 울산시와 케이앤디에너젠㈜는 12월 26일 오후 3시 시청 본관 7층 시장실에서 김두겸 울산시장과 김기철 케이앤디에너젠㈜ 대표이사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가스 생산공장 신설 투자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울산시와 협약을 체결하는 케이앤디에너젠㈜는 산업용가스 제조 및 판매업체인 ㈜덕양에너젠과 유동파라핀 및 특수윤활유 전문업체인 극동유화㈜가 공동 출자 설립한 수소가스 제조‧판매 기업으로 올해 2월에 설립해 본사를 울산 울주군 온산국가산단 내에 두고 있다.


 케이앤디에너젠㈜는 이번 투자협약에 따라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3만 3,000㎡ 부지에 국내 상업용 생산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시간당 9만 2,000N㎥ 규모의 수소가스 생산공장을 2024년 5월에 착공해 오는 2026년 4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또 신설 투자와 향후 수소가스 생산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 채용 시 울산시민을 최우선으로 고용하는 등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울산시와 협력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울산시도 이번 신설 투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사측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신속한 인‧허가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이번 수소가스 생산 공장 투자유치로 동북아 친환경(그린)에너지 중심도시로 도약하고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는 전 주기 통합 공급망(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울산시의 노력이 결실을 거두고 있어 의미가 있다.


 또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수소의 산업적 수요를 충당하는 데 기여하고, 최근 지역의 대규모 석유화학산업 생산 공정에 필수적인 산업용 가스를 공급한다는 측면에서 지역산업에 대한 기여도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앤디에너젠㈜ 김기철 대표이사는 “국내 상업용 생산시설로 최대규모의 수소가스 생산 공장을 울산에 구축할 수 있게 되어 감격스럽다.”라며 “그동안 수소가스 생산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과 비법(노하우)을 바탕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번 투자로 울산의 수소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수소경제 선도도시로서의 역할을 확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세계 최초 수소 트램인 도시철도 1호선 개통과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울산 수소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26 08:21: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