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울산시 민선8기 1호 공약인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물꼬를 트면서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12월 21일 오후 2시 1별관 3층 회의실에서 개최된 울산도시계획위원회에서 다운동 산101번지 일원 18만 9,027㎡의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발제한구역 해제는 울산 탄소중립특화연구집적단지 조성 용지 확보를 위해 추진됐다.


 울산 탄소중립특화연구집적단지 조성 사업은 국토교통부 선정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으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수행할 지역혁신거점지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중구 다운동 산101번지 일원에 산업용지 12만㎡, 지원용지 1만㎡, 기반시설용지 6만㎡을 조성해 △유-스타베이스지구 △그린스마트 제조공정 혁신지구 △탄소중립안전사업 특화지구 △그린수소원천기술개발 및 상용화지구 △산학융합지구 △에이-시시유에스(A-CCUS) 실증연구지구 등 6개 지구를 구축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현재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 기본계획 승인과 사업시행자 지정, 2025년 실시계획 수립 등 남은 후속 절차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앞으로 2호, 3호의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연이어 기다리고 있으며, 해제를 통해 값싼 산업용지를 공급함으로써 기업 투자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이차전지 등 신산업 기업 유치를 통해 청년․여성이 선호하는 좋은 일자리 창출로 인구 유출을 막아 울산 재도약의 발판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개발제한구역 해제는 울산시 민선8기의 1호 공약으로 극심한 수도권 쏠림과 지방소멸의 위기 속에서 기업하기 좋은 울산, 다시 잘사는 도시로 만들기 위한 최우선 해결 과제였다.


 민선8기 취임 이후 대통령 주재 회의, 시도지사 회의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부단히 노력한 끝에 첫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이루어졌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22 08:16:2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