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글로벌도시재단(대표이사 황기식) 주관으로 11일 오후 3시, 부산역 유라시아 플랫폼에서 ‘2023 유라시아 도시포럼’을 개최한다.


유라시아 도시포럼은 ‘유라시아 관문도시’를 표방하는 부산과 유라시아 대륙 주요 도시간 경제·문화협력을 논의하기 위한 장으로 지난 2016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부산-유라시아 청년과 문화, 미래 협력의 청사진'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법무부, 부산시 출연기관(영화의전당, 부산경제진흥원, 부산문화회관, 부산연구원), 부산지역 대학 관계자, 언론인, 유학생, 부산시민 등 8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유라시아 유학생 선도 도시 부산’을 주제로 개최되는 세션 1에서는 허욱 법무부 부산출입국·외국인청 이민통합지원팀장, 변재길 영산대 세계화 추진 센터장, 임석준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교수, 정명숙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교류처장, 고민석 법률사무소 KL 대표변호사, 우즈베키스탄 출신 유학생이 참여하여 유라시아 지역 출신 유학생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각 대학의 전략과 지자체의 추진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이어지는 세션 2는 ‘부산-유라시아 소프트파워 협력’을 주제로 둘라트 바키세프 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 윤지영 부산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진해 영화의 전당 대표이사, 이창근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교수, 탁경륜 부산일보 기자, 김재갑 부산경제진흥원 글로벌사업지원단장, 백경옥 부산문화회관 공연사업팀장이 연사로 나서 한류의 열기가 매우 높은 중앙아시아에 부산이 가진 소프트파워의 전략적 전파 방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한다.


부산글로벌도시재단 황기식 대표이사는 "이번 포럼을 통해 유라시아 지역 유학생 선도 도시 부산이 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민관산학이 함께 모여 지혜를 나누고자 한다"며 "유학생이 졸업 후 지역 내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지역특화형 비자와 연계하여 지역 경제의 새로운 시너지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11 09:06:3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