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경남도(도지사 박완수)와 BNK경남은행(은행장 예경탁)은 4일 오후 거제 소노캄 호텔에서 경남지역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상호지원 업무협약식을 진행하고, 벤처투자 유치 기업설명회 ‘Connecting with US’를 처음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는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 예경탁 BNK경남은행장, 이동형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비롯해 발표기업 5개사 대표, BNK벤처투자, DSC인베스트먼트, 코스톤아시아 등 38개 주요 벤처투자사 대표 등 총 130여 명이 참석했다.


《지역 창업 활성화를 위한 그간의 노력》

경남도는 민선8기 출범 이후 ‘경남 창업생태계 혁신전략’과 ‘경남 비제조 창업 활성화 계획’ 등을 발표하며, 3대 권역별 창업거점 구축과 혁신창업 투자펀드 1조 원 조성 등을 추진해왔다.


특히, 투자기관의 수도권 집중으로 도내 창업기업의 성장자금 조달이 어려워 투자유치를 위해 수도권 역외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 전국 최초 투자펀드 전용 중소기업 투자기금 설치·운영, ▲ 창업초기에서 글로벌 진출까지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펀드 조성, ▲ 비제조업의 고부가가치 기업도 육성하는 투자펀드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에 주력해왔다.


그 결과 ‘경남도 혁신창업 투자펀드’는 지난해 2,738억 원 규모에서 올해 제조산업 혁신성장, 비제조 산업 육성, 스케일업(고성장) 지원, 글로벌 진출 등 총 6개의 신규펀드를 2,194억 원 규모로 조성했다. 올해 말 누적 펀드조성액이 4,933억 원을 돌파하게 되며, 내년에는 2,200억 원의 신규펀드를 조성할 계획으로 누적 펀드조성액이 7,13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BNK경남은행은 2021년도부터 2023년까지 매년 경남도의 신규조성 펀드에 출자해왔으며, 지난 3년간 도 펀드 총 4개에 45억 원의 출자를 약정해 지역 창업기업의 성장과 경남지역 내 원활한 투자유치 여건 조성에 이바지해왔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자체 창업기업 보육프로그램 ‘IDEA Incubator’을 개편해 창업 분야에서의 기여도를 높여갈 계획으로, 지역 대표은행인 BNK경남은행은 도에서 추진하는 ‘지역 창업·투자 생태계 혁신’의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그간 양 기관이 개별적으로 진행해 온 창업 활성화 노력을 연계하고, 부분적으로 추진되어 온 창업 관련 협력을 총괄한 체계적 협력체계 마련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도-BNK경남은행 간 업무협약 체결》

양 기관은 비수도권 경남에서 유니콘 기업(거대신생기업)*들이 탄생하는 자생적 창업과 투자생태계 구축을 위해 민관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경남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상호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기업가치 1조원 이상으로 평가받은 비상장 기업


협약의 주요내용은 ▲ 지역 창업기업 발굴 및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지원, ▲ 창업 투자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출자 참여 및 금융지원, ▲ 지역 창업기업 육성과 성장을 위한 창업 관련 프로그램 및 행사 공동 개최 등이다.


경남도와 BNK경남은행은 향후 창업기업 육성 프로그램과 기업설명회(IR) 등 다양한 창업 활성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경남도의 창업기업 투자펀드 등에 대한 금융지원을 연계하는 등의 협력을 가속할 전망이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경남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노력했던 것이 투자와 기업유치, 창업”이라며 “창업 활성화는 스타트업들이 많이 생겨나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완전히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인력과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만한 훌륭한 리더가 나올 수 있도록 경남에서 기회를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며 “이런 뜻깊은 자리가 경남의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대한민국 경제를 발전시키는 큰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기업설명회 ‘Connecting with US’ 개최》

이후 첫 번째 협력사업으로 경남의 기술과 산업, 투자를 하나로 연결한다는 뜻을 담은 기업설명회(IR)인 ‘Connecting with US’가 개최됐다. 


‘Connecting with US’는 BNK경남은행에서 유망한 창업·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처음 선보인 창업·벤처 투자유치 플랫폼으로, 경남도는 이를 최초로 유치하는 성과를 얻었다. 


경남도는 2019년 KDB산업은행의 ‘넥스트라운드 in 경남’과 2023년 IBK기업은행의 ‘창공플러스’ 유치에 이어 BNK경남은행의 ‘Connecting with US’도 개최함으로써 도내 창업기업에 수도권의 우수한 투자기관으로부터 벤처투자를 유치할 기회를 열어주는 양질의 투자유치 등용문을 새롭게 제공하게 됐다.


한편, 은행은 지역 내 자생적 창업·투자 생태계 안착과 지역사회 창업기업과의 상생에 기여할 ‘BNK경남은행 고유의 창업지원 브랜드(CHAIN-G)’를 준비 중이며, 오늘 선보인 기업설명회 ‘Connecting with US’도 그 일환이라고 밝혀 BNK경남은행의 지역 창업 활성화를 위한 향후 행보에 기대감을 높였다.


이날 기업설명회(IR)에는 ▲ (심플리케어바이오) 푸드테크 기반 고부가가치 식품 제조·판매 유통, ▲ (하이셀텍) 압타머분자를 활용한 항암치료제, 세포치료제 개발, ▲ (지에스에프시스템) IoT 기반 B2B 전용 식물재배기 제품 개발, ▲ (오션스바이오) 체외 정신질환 치료용 전자약 시스템, ▲ (레디로버스트머신) 유압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연비 및 탄소 점검 시스템 등이 발표를 진행했다. 


경남도는 ‘Connecting with US’가 향후 지역 창업기업의 주요 벤처투자 유치의 산실이 될 것으로 보아 발표기업의 투자유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 멘토링과 기업설명자료 고도화 컨설팅을 별도로 진행해 기업별로 투자유치 역량 향상을 적극 지원했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펀드를 운용 중인 전국 투자기관 38개사의 투자자 60명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1박 2일간 진행되며, 도내 창업기업들은 전국 투자자들의 관심 속에서 유수의 투자기관들과 교류하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05 08:16:2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