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지난 11일 아르메니아 ‘라파엘 게보르기안’ 경제부 차관 일행이 기보의 기술금융 지원제도를 벤치마킹하여 자국의 보증기관 설립에 참고하고자 기보 부산 본사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아르메니아 방문단은 ‘라파엘 게보르기안’ 경제부 차관을 비롯하여 경제부처 직원, 아르메니아 유니콘기업 직원 등 총 6명이 방문하였으며, 우리정부의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의 일환으로 기보의 지원정책과 시스템을 확인하고 자국의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 기보의 부서탐방과 간담회 시간을 가졌다.

방문단은 기보 본사 부산영업점의 업무시스템을 확인하고, ICT운영부서를 탐방하여 전산시스템 구축현황을 살펴봤다. 기보는 이어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기술보증기금 전반적인 업무소개 ▲기술평가시스템 등 타 보증기관의 차별화된 업무영역 ▲기보의 기술평가시스템 해외전수 사례 등을 안내하고, 공공 신용보증제도 활용에 대하여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아르메니아는 ‘19년도 아르메니아 중앙은행을 포함한 6개 유관기관 고위급 금융관계자를 기보에 파견하여, ▲기술평가시스템의 구성원리 ▲모형별 구조 ▲평가사례 등 기보의 선진 금융 노하우를 소개받고 공적 신용보증기관 설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기보는 올해 혁신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유럽투자은행과의 양해각서 체결, 기술평가시스템 개발도상국 전수를 위한 세계은행과의 간담회, 인도 중기부 방문단에 탄소가치평가모형 소개 등 다양한 해외협력사업을 진행해 왔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독자적인 기술평가시스템을 활용하여 스타트업 지원을 확대하고 있으며, 기술평가시스템 현지화를 통해 베트남, 태국, 페루는 물론 유럽연합에까지 전파하고 있다”면서, “기보의 기술평가시스템과 기술금융 노하우가 아르메니아 정부의 기술 중소기업 육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5-15 08:03:3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