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봄철 연안여객선 이용객 증가에 대비하여 4월 10일(월) 안전점검회의를 열고, 현장의 안전관리현황과 유관부서 협조체계를 점검한다. 회의에는 각 지방해양수산청(해사안전감독관)과 해양경찰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운항관리자)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현재 진행 중인 ‘봄 나들이철 대비 전국 연안여객선 전수점검’ 중간결과, △권역별 해양사고 예방 간담회 결과, △여객선 특별감찰 계획, △국민안전감독관 선발 등 2023년 주요 여객선 안전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최근 5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해양사건·사고 사례를 발표하고, 각 지방해양수산청은 인천-제주, 인천-백령, 포항-울릉 등 지역 내 주요 관광항로의 여객선 점검현황과 사고예방대책을 공유한다. 


그간 해양수산부는 연안여객선 안전관리 혁신을 위해 △안전관리체계 정비, △여객·화물관리 강화, △선박·설비기준 강화, △교육·안전문화 확산 등을 추진해 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선사-운항관리자-해사안전감독관-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으로 구성된 4중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하였다. 정부 소속 해사안전감독관이 선사와 운항관리자를 지도·감독하여 안전관리의 전문성을 높이고, 국민안전감독관이 현장의 미비한 점을 찾아 개선책을 제시하도록 하여 현장 적합성을 높인 것이다.

  

또한, 초과탑승·과적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여객과 화물은 전산으로 발권하고 있으며, 출항 전 여객 신분과 화물 계량증명서 확인을 의무화하였다. 아울러, 복원성 기준을 벗어나는 선박의 개조를 전면 금지하였으며, 정기 선박검사 외에도 수시로 관리‧감독하여 불법 개조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러한 안전의무 위반에 대한 처벌도 대폭 강화*하였다.


연안여객선은 매년 5회에 걸쳐 전수조사하며, 선박의 기본적인 시설·설비 관리상태 외에 여객이 비상상황에서 소방·구명설비를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비하고 있는지 등을 면밀히 살핀다. 구명설비는 최대 승선인원보다 10% 추가로 비치하도록 하고, 어린이용 구명조끼와 유아용 구명조끼의 별도 비치도 의무화하였다.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종사자와 이용객의 안전의식이 중요한 만큼, 해양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종사자 대상 재발방지교육과 훈련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양안전체험관과 찾아가는 여객선 해양안전교육을 운영하여 이용객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도 힘쓰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4-10 08:15:3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