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은 중소벤처기업부의 ‘23년 기술보증 지원 업무계획에 맞춰 중소기업의 탄소감축 경영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탄소가치평가보증 5,000억원 이상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탄소가치평가보증은 기후대응기금을 재원으로 하는 보증상품으로, 기보가 개발한 ‘탄소가치평가모델’을 적용하여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고 이를 보증지원금액에 추가 반영함으로써 탄소감축 중소기업들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고효율 설비 도입이나 탄소저감기술 사업화 중소기업의 탄소감축량을 수치로 산출하여 평가함으로써 이와 관련된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기보는 ‘22년도 탄소가치평가보증을 처음 도입해 5,007억원(연간목표 5,000억원)을 공급하였으며, 온실가스 감축성과와 연계된 보증결정시스템이 기업들의 저탄소화 유도에 크게 기여함에 따라 올해도 5,000억원 이상의 공급 목표와 지원제도를 담은 ‘2023년 탄소가치평가보증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기업내부 및 기업외부에서 온실가스 감축 성과가 있거나 예상되는 기업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기업(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기업(설비생산, 기술개발 기업 등) ▲자체감축기업(시설도입, 연료전환 등) ▲외부감축기업(제품, 부품 등을 생산하여 판매) 등 4가지 유형의 탄소감축기업이다.


 또한, 기보는 자금지원과정에서 기업들의 탄소배출 현황 등 데이터를 확보하여 기업의 탄소감축 방안 수립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및 연계 사업을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전년도에 이어 탄소중립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자금난 해소와 탄소중립 혁신을 위해 관련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녹색금융과 탄소중립 정책수행의 핵심기관으로서 탄소감축을 추진하는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1-26 08:22:3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