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미포국가산단 내 운행중단 철도부지 활용 방안 모색 - 울산시, 1월부터 국가철도공단과 본격 협의 시작
  • 기사등록 2023-01-11 08:18:56
기사수정

울산시는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내 운행 중단된 철도부지를 인접한 기업체의 부족한 공장용지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가철도공단과 본격 협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내 운행이 중단된 철도부지는 장생포선과 울산항선이 있다. 장생포선은 면적 2만 7,000㎡, 연장 1.9km로 과거 에스케이(SK)에너지와 한국석유공업 등 인근 공장의 물류 이동을 위해 사용됐다. 그러나 도로망 개선 등으로 효용성이 떨어지면서 지난 2018년 1월부터 운영이 중단된 상태이다.


반면 철도노선과 인접한 한국바스프(주) 등 10여 개 기업체는 그간 철도노선으로 인하여 공장증설 및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울산시는 이러한 기업체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난해 하반기부터 현장 확인 및 기업체 방문 등을 시작으로 ‘한국산업단지공단’ 및 ‘국가철도공단’과 용도폐지와 노선폐지에 대하여 사전 협의를 하고 있다. 

 

이어 올해 1월부터는 철도노선 관리권자인 ‘국가철도공단’과 철도부지 활용방안 등에 대하여 본격 협의를 시작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협의에서 철도부지 노선폐지 및 용도폐지, 산업단지 실시계획인가, 부지 매입 등 철도부지 활용을 위해 기업체와 공동협업 시행을 통한 적극행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울산항선도 면적 7만 8,000㎡, 연장 3.2km로 지난해 5월부터 운행이 중단되어, 올해 8월부터 수소 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향후 실증사업 종료 시 기업체 수요조사를 시작으로 활용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장기간 운행 중단된 철도부지를 부족한 공장용지에 맞춤형으로 활용한다면 공장 확장 걸림돌 해소로 기업체의 투자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1-11 08:18:5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