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올해 수산식품명인으로 명란제조분야(주)덕화푸트 장종수 대표 지정 - 해양수산부,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 제11호 선정
  • 기사등록 2022-12-15 09:08:55
기사수정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부산광역시 서구 소재 ㈜덕화푸드 장종수 대표(명란제조분야, 제11호)를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대한민국수산식품 제11호로 지정된 장종수 명인은 2006년부터 부친으로부터 전통명란 제조법과 저염명란 제조법을 전수 받았다. 부친은 수산제조부문에 대한민국 명장(2011년, 고용노동부)으로 지정된 바 있으며, 단순히 일본식 명란 제조법을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한국식으로 재탄생시킨 제1세대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장종수 명인은 기업 부설 연구소를 통해 그간 시장에서 상실된 전통명란 제조법에 관한 연구를 이어가면서 전통명란제품(조선명란)을 출시하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다. 명인은 수산전통식품의 계승과 일본식 저염 명란과의 차별성을 갖는 고유 기법이라는 데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우리 전통수산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1999년부터 전통 방식의 수산물 제조‧가공 및 조리 기능을 보유한 사람을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해왔다. 


올해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은 지난 5월 공고를 시작한 이래, 7월 각 시‧도지사로부터 후보 6명을 추천받고, 현지 조사 및 후보자들이 보유한 기능의 전통성, 정통성, 계승 및 보호 가치, 산업성 및 윤리성 등을 평가하였고, 최종적으로 중앙수산업‧어촌 정책심의회의 심사를 거쳐 확정하였다.


한편,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되면 해당 제품에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 표시를 사용할 수 있고, 제품전시, 홍보, 박람회 참가, 체험 교육 등 다양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경규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우리 수산전통식품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명인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며, 아울러 “대한민국 수산식품의 우수성을 내‧외국인에게도 널리 알리며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2-15 09:08:5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