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창원특례시,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사업 ‘문화재청장상’수상 - 2022 문화재 활용사업 선정 대상자 중 경상남도 내 유일 수상
  • 기사등록 2022-12-15 08:33:12
기사수정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14일 문화재청이 주관하는 ‘2022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사업’ 평가에서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분야에서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은 각 지역에 있는 문화재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지역민들의 문화 향유에 이바지하고자 기획된 사업으로 문화재청으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시행하는 공모 사업이다.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은 ‘생생문화재 사업’,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문화재 야행 사업’,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 고택·종갓집 활용사업’등 총 5가지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창원시는 그중 향교·서원 문화재 부문에서 ‘선비고을 선비의 품격’ 사업이 이번 수상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선비고을 선비의 품격’은 창원국악관현악단(대표 김연옥)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진해향교 공자위패 매안지 비석’(도 문화재자료 631호)과 향교를 통해 지역민들이 선비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청과 연계하여 청소년이 상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설하였으며, 과거시험과 선비복 체험, 전통악기 연주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문화 향유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앞으로도 양질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시민들과 청소년들이 양질의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문화재 활용사업이 창원의 지속적인 관광컨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2-15 08:33:1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