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최상기 기자]


부산도시공사(사장 김용학)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민간 및 공공부문 대규모 횡령사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금관리와 지출 등 회계관리 현황을 일체 점검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오스템임플란트 2,215억원, 우리은행 697억원, 서울 강동구청 115억원 횡령 등 내부관리의 허술함을 틈타 대규모 횡령사건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각각의 횡령사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 등을 반영해 내부관리상 미흡한 부분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점검했다.


점검결과 공사는 2006년부터 자금운영과 지출관리를 별도 부서로 분리하여 업무 간 상호견제토록 조직을 운영 중이며, 자금배정, 예금거래를 온라인상으로만 취급하며 금전출납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또한 기업자금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대부분의 지출을 온라인으로 지급하는 등 관련 금융사고 리스크 등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도시공사 김용학 사장은 “최근 횡령사건을 보면 자금, 회계, 세무 등 재무관련 담당자들이 금전출납도 담당하고 업무상 내외부 견제 없이 운영되는 등 총체적 관리부실로 사건이 일어난 걸로 분석됐다”면서 “우리공사는 현재까지는 아무 문제없으나 내부시스템을 재점검하여 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23 08:26:5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