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시, ‘제14회 동해안 발전토론회’개최 - 동해안권 초광역 경제협력 방안 등 모색
  • 기사등록 2022-09-15 08:17:42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울산 김문준 기자]


울산시는 15일 오후 1시 30분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울산, 강원, 경북의 산․학․연․관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4회 동해안 발전토론회(포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포럼)는 동해안권 발전포럼(울산연구원, 강원연구원, 대구경북연구원)이 주최하고, 울산시가 후원하며, ‘동해안권 초광역 경제협력 방향과 과제(관광, 사회기반시설, 에너지)’에 대해 논의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기조 강연, 전문가 발제, 주제발표, 산․학․연․관 관계자 토론 순으로 진행한다.

 

먼저, 박양호 전 국토연구원장이 ‘동해안을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한다. 

 

한반도의 동해안은 환동해권을 중심으로 하는 에너지, 물류 및 관광 분야 등에서 새로운 대안시장(블루오션)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가진 지역으로 미래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기조강연에 이어 전문가 발제에 나선 우항수 울산테크노파크 단장은 ‘동해안권 에너지생태계 조성방안’을 제안한다.

 

우 단장은 울산, 강원도와 경상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시멘트, 철강, 비철금속, 자동차, 조선과 정유석유화학산업을 에너지 다소비 산업으로 정의한다.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이 산업들의 에너지원 변환을 통한 산업전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한다.

 

특히, 울산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수소 생태계 조성방안을 기반으로 수소에너지 생산‧공급‧활용 전반에 걸친 에너지원의 변환으로 지역산업의 전환과 강원도, 경상북도와 협력하는 동해안 에너지망(그리드)을 제안한다.

 

다음으로 대구경북연구원 정군우 박사는 ‘소형모듈원전(SMR) 글로벌 거점화를 위한 동해안권 협력방안’을 제안한다. 최근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소형모듈원전(Small Module Reactor)의 글로벌 거점화를 위한 3개 시도의 협력과 관심 제고가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강원연구원 유승각 박사는 ‘동해안권역 연계를 통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다. 유 박사는 해양자원을 보유한 공통테마를 연계하고, 각 지역이 가진 관광자원의 차별적 연계를 바탕으로 통합브랜드 육성, 통합관광상품 개발과 홍보·마케팅으로 동해안권 관광경쟁력 제고를 제안한다.

 

주제발표에 이어 참석한 산․학․연․관 관계자들의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은 강영훈 울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고, 권영국 유니스트 교수, 조항진 포스텍 교수, 손수민 울산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여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동해안권 발전에 대한 공감대 형성의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발표와 토론으로 도출된 동해안권 초광역 경제협력 방향과 과제를 통해 발전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해안 발전포럼은 동해안권 시도지사협의회의 합의로 2007년 창립하였으며, 울산, 강원, 경북 3개 시․도 연구원이 공동 참여하여 동해안권 개발을 위한 정책개발과 동해안권 주요현안에 대한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해 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15 08:17: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