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시‘2022년 추석 연휴 종합대책’추진 - 코로나19 방역, 명절 물가 안정 대책 등 9개 분야
  • 기사등록 2022-08-31 08:19:34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울산 김문준 기자]


울산시는 추석 연휴 동안 시민 모두가 걱정은 덜고, 희망은 더하는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종합대책은 △체계적인 상황관리 △빈틈없는 코로나19 방역과 비상진료 체계 구축 △추석 장바구니 물가부담 완화 △재난과 안전관리 대책 △교통소통과 안전 대책 △서민생활 보호 대책 △환경관리 강화 △함께 나누는 훈훈한 명절 분위기 조성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등 9개 분야로 구성된다.

 

먼저 연휴 기간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울산시 공무원 236명(일 59명)이 각종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최근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비상방역상황실을 설치하고 관내 10개소의 선별진료소와 2개소(울산종합운동장, 달동문화공원)의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여 선제적 검사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946개소의 코로나19 격리병상을 운영하고, 12개소의 의료상담센터가 24시간 재택치료자의 의료상담을 통해 치료를 돕는다.


또 연휴기간 중 긴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4시간 비상진료 체계가 유지된 울산대학교병원 등 7개소의 응급의료기관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응급시설 6개소도 운영된다. 휴일지킴이 약국과 심야 응급약국(가람약국)을 지정하여 운영한다.

최근 식료품 가격 오름세에 주요 성수품 중심으로 먹거리 수요가 더해지면서 가격 급등으로 물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물가책임관 현장 점검을 통해 농축산물 등 성수품 20종의 중점관리품목 물가를 관리한다.

 

2022 대한민국 동행세일과 연계하여 롯데마트 울산점 입구에서 9월 2일부터 9월 3일까지 울산소재 중소기업 25개사가 참여한 우수 중소기업제품 특별판매전을 추진하고, 울산페이 이용자를 위한 울산페달․울산몰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온누리상품권 구매한도를 상향하고, 9월 6일부터 9월 7일 시청마당에서 제수용품 등 성수품을 시중거래가 대비 10 ~ 15% 할인된 금액에 판매한다. 또한 9월 1일부터 9월 12일간 전통시장 이용객 편의를 위해 전통시장 주변 주차장 등 2시간 내 주차를 허용한다.

 

재난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24시간 재난상황 관리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연휴기간 재난안전경보상황실을 운영하는 한편, 다중이용시설 소방특별조사와 주거취약시설 화재안전 현장 지도도 실시한다.

 

119종합상황실은 연휴 기간 인력을 보충해 각종 사건사고에 대비하고 유사시 즉시 출동을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춘다. 

 

교통소통과 안전 대책으로는 귀성객들이 편리하게 고향을 방문할 수 있도록 ‘교통상황실’을 운영하여 교통정체 시 우회도로 안내와 교통정보 제공 등 실시간 교통상황을 관리하게 된다.

 

또 연휴기간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중교통에 대한 방역도 강화한다. 시내버스와 차고지에 대해 집중방역을 실시하고 뒷자리 우선 승차와 마스크 착용을 적극 홍보해 나간다.

KTX 울산역 심야도착 승객을 위한 리무진버스도 추석 당일 밤 12시 30분, 밤 12시 55분 10대를 연장 운행한다. 또 추석 연휴 태풍과 호우에 대비해 특별 수송 대책을 수립하여 대비한다.

 

서민생활 보호 대책으로는 원활한 상수도 공급과 가스 공급을 위해 연휴기간 엘피(LP)가스판매소 윤번제를 실시하고 급수상황실 운영 및 급수시설 긴급복구체계 대책을 마련한다.

 환경관리 강화로는 9월 5일부터 9월 8일까지 산업단지 및 주변 하천 등 환경 순찰을 실시하고 추석맞이 일제 환경정비를 추진하며 생활폐기물의 신속한 수거체계를 마련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울산시는 훈훈한 명절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인․장애인시설, 보훈․아동․노숙자 쉼터 등 93개소를 대상으로 위문 활동을 펼치고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감찰 활동에도 적극 나선다.

 

장수완 행정부시장은 “추석 연휴 동안 9개 분야 236명(1일 59명)의 직원이 상황근무에 임해 각종 민원안내는 물론 사건사고 예방과 시민 불편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31 08:19: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