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30 부산세계박람회 특사단 태평양도서국 면담 성료 - 올 하반기 한-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회의 등 유치활동 지속
  • 기사등록 2022-07-18 08:41:38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창훈 기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태평양도서국포럼이 열리는 피지 수바를 방문해 7월 10일부터 7월 13일까지 나흘간 사모아, 투발루, 피지, 나우루, 솔로몬제도, 마셜제도, 바누아투, 키리바시, 통가, 팔라우 등 10개국 최고위급 인사를 차례로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를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해수부·외교부·부산시·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지원단·SK·삼성·동원산업·대한상의 대표로 구성된 특사단은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권을 가진 태평양 도서국가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박람회 개최를 위한 홍보와 유치 활동을 완료했다. 


이외에도, 조승환 특사는 같은 기간 태평양 국가와의 협력 강화를 위해 피지를 방문한 모니카 메디나(Monica Medina) 미국 국무부 차관보(Assistant Secretary)와도 면담을 가졌다. 양측은 지속가능한 어업, 청색경제(Blue Economy) 등 양국간 해양 수산 협력 의제 전반에 대해 논의하고, 조 특사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차관보의 관심을 당부하였다. 


한편, 권용우 외교부 BIE 협력대사도 테부아이 우아이(Tebuai Uaai) 주피지 키리바시 대사와 별도 유선 면담을 갖고, 2030년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였다. 


상당수 태평양도서국이 기후변화 대응, 청색경제 등 부산 박람회가 내건 주제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 및 우리 기업들과의 수산·에너지·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사업 추진 가능성에 대하여 큰 관심과 공감을 표하였고, 이 중 일부 국가는 부산에 대한 공식 지지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특사단은 7일간의 피지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고 7월 16일(토) 귀국하며, 정부는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올 하반기 개최 예정인 한-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회의 등 다양한 고위급 협력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태평양도서국의 부산세계박람회 지지를 요청해 나갈 계획이다. 민간차원에서도 대한상공회의소 주도로 민간 기업 사절단이 11월 피지를 재차 방문하여 협력 논의를 이어갈 것이다. 


이와 함께, 조승환 장관은 피지 방문 기간 중 수바항 시찰, 한국인 선원묘지 참배, 피지 재외동포간담회를 통해 주피지 한인 대표들의 애로사항도 청취하였다. 


조승환 특사는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태평양도서국이 요청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이번 피지 방문의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7-18 08:41:3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