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창훈 기자]


해양수산부는 조승환 장관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피지를 방문, 7월11일부터 14일까지 피지 수바에서 개최되는 태평양 도서국 포럼(PIF) 정상회의에 참석한 태평양도서국을 대상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교섭 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조승환 장관은 밥 로멘(Bob Loughman) 바누아투 총리와의 양자 회담을 시작으로, 솔로몬제도의 제레미야 마넬레(Jeremiah Manele) 외교장관, 투발루 사이먼 코페(Simon Kofe) 외교장관 등과의 양자회담을 통해 세계박람회 유치국 선정에 투표권을 가진 태평양 도서국 대상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에 대한 지지를 요청할 계획이다.


조승환 장관은 태평양 도서국 정상과 각료들에게 부산세계박람회에서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한 미래 비전과 함께, 글로벌화로 인한 국가 간 불평등 해소를 위한 플랫폼 구축도 심도 있게 논의 계획임을 설명하며, 기후변화에 취약한 태평양 도서 국가들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우리나라가 글로벌 이슈 해결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을 강조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방문은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투표권이 있는 태평양 국가들을 직접 방문하여 유치 교섭 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해양수산부, 외교부,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위원회, 부산시 외에도 SK(조대식 수펙스협의회 의장), 삼성전자(이인용 사장), 동원산업(이명우 사장)에서도 참석하여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총력을 다하고 있음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조승환 장관은 방문기간 중 수바에 소재한 한국인 선원묘지를 참배하고 피지 재외동포간담회를 통해 주피지 한인 대표들의 애로사항도 청취한다. 


조승환 장관은 “세계박람회는 인류가 직면한 도전과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장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며, “이러한 중요한 의미를 가진 세계박람회를 우리나라 부산에 유치할 수 있도록 태평양 도서국을 대상으로 부산세계박람회의 의의와 우리나라의 유치 의지를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7-08 08:23: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