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창훈 기자]


부산항만공사(BPA)는 7월 5일 방문한 중미경제통합은행(Central American Bank for Economic Integration, CABEI) 총재 일행이 부산항의 우수한 인프라와 북항 재개발 사업에 대한 벤치마킹 의사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단테모시(Dante Mossi) 총재를 비롯한 40여명의 CABEI 방문단은 이날 BPA에서 한국과 중미 간 교역 현황, 부산항의 운영 현황 및 발전전략 등에 관해 브리핑 받은 뒤 항만안내선을 타고 북항 재개발사업지 일대를 둘러봤다. 


안내선 선상에서 CABEI 관계자들은 북항 재개발 배경과 추진 과정, 물동량의 신항 이전 및 항만노동자 일자리 대책 등 사업 전반에 관해 질문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단테모시 총재는 항만이 사람과 물자가 오가는 항구로서 역할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변모해 가는 것이 가장 인상 깊었다며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의사를 밝혔다. 


BPA 관계자는 “중미 국가들에서도 노후 항만 재개발 수요가 상당하다는 사실을 CABEI 관계자들을 통해 파악했다”라며 “부산항의 항만 인프라 건설 경험과 노하우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CABEI는 중앙아메리카의 균형개발 및 경제통합을 위해 1960년 설립된 국제금융기구로, 여타 국제금융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중미지역 정책 파트너 역할을 수행 중이다. 


대한민국은 역외국 중 영구이사국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2019년 첫 가입 이후 1년 만에 한국사무소를 개소했다. 이는 CABEI가 주도하는 중미 인프라 및 에너지 개발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의 참여 기회가 증대됨을 의미한다. 


강준석 BPA 사장은 "중미 국가 경제발전에 앞장서는 CABEI가 한국 방문 첫 일정으로 부산항을 찾은 것은 항만 인프라와 재개발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준 것”이라며 “앞으로 중미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항만 인프라 개선에 부산항의 노하우 전수를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7-07 08:24: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