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근로복지공단 부산의원 개원 - 도심권 산재노동자가 손쉽게 맞춤 재활서비스
  • 기사등록 2022-07-04 08:25:11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박홍식 기자]


근로복지공단은 5일 오후 2시 부산지역 산재노동자가 편리하게 전문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근로복지공단 부산의원’ 개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 부산의원’은 신체회복을 통한 직업 및 사회복귀 촉진에 중심을 두고 운영되며, 통원치료가 필요한 산재환자에게 전문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래재활센터이다.


외래재활센터는 공단 직영병원이 전문재활서비스 제공 기반을 갖추고 있지만 접근성이 취약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독일·미국 등 선진국 벤치마킹과 내·외부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설치를 추진하였다.


운영인력은 개원 초기 수요를 감안하여 전문의 2명, 간호사 3명, 치료사 8명 등 19명으로 시작하여 단계별로 확대할 예정이며, 시설은 380평 규모로 직장복귀 프로그램실, 중추신경계치료실, 작업치료실, 운동치료실 등 5개의 치료실과 각 진료실, 초음파실, 처치실 등을 두고 있다.


주요 서비스는 산재환자를 대상으로 1:1 집중재활치료, 직장복귀프로그램 등 공단 전문재활서비스와 소음성난청 등에 대한 업무관련성 평가를 실시한다.


강순희 이사장은 “공단의 특화된 전문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산재노동자들이 조기에 일터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지속적인 재활서비스 강화와 수혜자 확대를 통해 산재노동자뿐만 아니라 일반재해자 등 모든 국민들로부터 환영받는 최고의 재활 의료전달체계를 구축 하겠다“ 고 인사말을 전했고,


부산진구 국회의원 이헌승은 축사에서 “코로나19 이후 시대전환의 핵심가치와 비전은 오직 생명과 안전이라고 생각한다.”는 소회를 밝히면서 “공공병원 확충을 비롯한 공공의료 예산 증액, 공공보건인력 확충 등 공공의료 체계 강화와 일터에서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법·제도 지원을 통하여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하였다


향후 공단은 외래재활센터 운영에 대한 성과평가 및 효과성 분석결과를 토대로 운영 모델을 내실화 하여 공단 직영병원이 없는 도시에 순차적으로 확대 개원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7-04 08:25:1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