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창원 김양수 기자]


창원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2021 지역특화콘텐츠 개발지원사업의 결과물로 우해이어보를 판타지 애니메이션 및 그림책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로 선보였다고 17일 밝혔다.

 

김려가 저술한 우해이어보는 자산어보보다 11년이 빠른 우리나라 최초의 어보로, ‘진해 앞바다의 기이한 어류2년 반 동안 관찰한 내용을 담은 문화유산이다. 본서는 19세기 초 창원 어종의 기록과 함께 세시풍속과 한시 39수도 담고 있어 그 역사적 의의가 크다.

 

경남 최초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마이 리틀 진동이는 우해이어보의 물고기를 캐릭터화한 판타지 애니메이션으로(6화 분량) 따따스튜디오에서 제작하였다. 불휘미디어에서 출간한 그림책은 우해이어보 내 칠언절구 시 우산잡곡(牛山雜曲)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17일 작은 시사회가 창동시민극장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규모로 진행되었다.

그림책 우해이어보는 비매품으로 총 1,000부가 발간되어 관내 도서관, 학교, 노인 시설이나 아동시설을 비롯한 사회복지시설 등에 배부될 계획이다.

 

이유정 창원시 문화예술과장은 우해이어보를 새로운 형식으로 시민 앞에 선보일 수 있어 매우 의미 깊게 생각한다. 문화콘텐츠 산업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지역만의 특색있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들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하며 창원의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을 적극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창원은 이전에도 우해이어보를 특색있는 콘텐츠로 재조명하기 위해 마산대학교 식품과학부와 연계한 조리법 개발, mbc경남 ‘2021 우해이어보 다시, 창원바다방영지원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창원시는 앞으로도 우해이어보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2-18 12:15:3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